대선 승리 與, '당원 중심' 시스템 개편 검토
대선 승리 與, '당원 중심' 시스템 개편 검토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공천방식 변경 염두 둔 것 아니냐' 우려 有
당 관계자 "지방선거 공천 규칙과 관련 없어" 부정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만간 가칭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5·9 대선 승리 이후 당의 전면적인 쇄신 작업에 나선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에 가칭 혁신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며 "선거에서 패배한 뒤에 자구책으로 나오는 혁신과 달리, 대선에서 승리한 민주당이 '이긴 혁신'을 해보자는 차원에서 추진하는 혁신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내에서 공감대가 형성되는 대로 조만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구성될 민주당 혁신위는 △'문재인 1번가'나 '광화문 1번가'처럼 당 정책이 일반 국민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당원의 주권과 참여도를 높여서 당원 중심의 정당 구도를 만드는 방안 △SNS를 중심으로 한 당내·외 소통 방식 현대화 등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해 혁신안을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당 혁신을 통해 정책과 소통 측면에서 대중 정당의 면모를 강화하고, 당원 중심의 정당 구조를 만들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특히 당원 중심의 정당 구조로 시스템을 개편하는 작업은 이미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권리당원(당비를 내 당원)의 수를 10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하에 이미 '100만 당원운동'이 진행 중이다.

현재 민주당의 권리당원은 24만 명 수준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발판 삼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민주당의 이런 혁신 방향은 추미애 대표의 소신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추 대표는 지난 5월 24일 최고위원회에서 "당원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명실상부한 당원권 신장을 위해 조속히 새로운 정당 혁신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당원 참여와 직접 민주주의 제도를 확대·강화하여 당원이 주인이 되는 정당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이런 혁신 추진이 현재의 국민경선 내지 국민참여 경선을 배제하고 권리당원 중심으로 하는 것이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의 국민경선 내지 국민참여경선을 배제하고 권리당원 중심으로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경선을 진행하기 위해 당원 중심주의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인식에서다.

당원 중심으로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권리당원 100%로 경선을 진행할 경우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도 당내 기반이 없으면 공직 후보자로 선출되는데 불리해 진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추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 및 지도부 측근 가운데 지방선거 출마설이 나오는 분이 적지 않다"면서 "만약 권리당원이 전면적으로 지방선거 공직 후보자를 결정하는 방향이라면 이는 지도부의 이해관계에 맞을지는 모르지만, 국민 참여라는 시대정신에는 역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당 핵심관계자는 당이 권리당원 중심으로 시스템을 개편하는 것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 "억측"이라고 부정하면서 "(이번 혁신위원회 구성은) 지방선거 공천 규칙과 직접 관련된 작업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