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 치닫는 '제보조작 수사'… 檢, 내주 이용주 소환
절정 치닫는 '제보조작 수사'… 檢, 내주 이용주 소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7.23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주 수사 결과따라 '윗선' 사법처리 수위 판가름
▲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다음주 초 '부실검증' 의혹을 받고 있는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을 소환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 긴급체포를 시작으로 한달 째 이어지고 있는 수사가 절정으로 치닫는 모습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남은 과제는 당 '윗선'의 범행 개입을 규명하는 것이다.

앞서 사건을 담당하는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씨를 지난 14일 제보를 조작해 유포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구속기소 했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이를 조장·공모한 고의성이 인정돼 기소를 앞둔 상태다.

이들의 혐의를 소명하는 과정에서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의 조작을 사실상 부추긴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지난 5월 5일 기자회견에서 제보를 직접 공개한 추진단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 수석부단장 김성호 전 의원을 이달 15일과 18일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김 변호사와 김 전 의원이 제보가 조작됐거나 허위일 가능성을 알고도 진위를 확인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부실검증'을 했다는 점에서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이유에서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추진단에 제보 자료를 제출할 때 이를 직접 건네받은 이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제보 공개 기자회견 전날 제보 검증을 위해 가진 추진단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으나,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보 공개와 관련해 이 의원이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현재 검찰은 이 의원의 소환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이 제보조작 사건 수사를 오는 28일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다음주 초에 이 의원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만일 검찰 조사에서 이 의원이 조작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정황이 드러나면 '윗선'을 향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가능성이 있어 검찰의 막바지 수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