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아니라는데… 여전한 '인사-추경' 빅딜설
靑 아니라는데… 여전한 '인사-추경' 빅딜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7.1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임명 강행시 추경 없다' 강경태도 유지
與, 야당과 전면전 부담… 추경 절실 상황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눈을 감고 김태년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늦춰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추가경정예산안과 인사를 별개사안이라고 강조함에도 여전히 정치권 일각에서는 '인사-추경' 빅딜설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11일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연기해달라는 집권 여당의 요청을 받아들인 데 이어 12일 정무라인 등을 통해 야당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야 협상 창구를 열고 일자리 추경안 처리를 위한 야당과의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임명을 보류하면서 국회의 복원을 원했던 적은 없었다"면서 "이런 대통령의 진정성이 야당에 전달되면 야당도 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야당이 너무 일방적으로 정부의 출발을 막고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시하고 추경까지 못 하게 하는 것은 정말 옳지 않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은 현재 두 후보자에 대해 지명철회나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임명을 강행할 경우 '추경은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여기에 문준용(문재인 대통령 아들) 씨 취업특혜 의혹을 규명하겠다며 별도 특별검사제법안을 발의하는 등 반여(反與) 공조를 강화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이 전날 임명 연기 카드를 꺼냈지만 당장 큰 태도 변화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야당이 끝까지 반대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반대를 위한 반대'로 비쳐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조속한 국정 정상화를 바라는 국민 정서를 자극할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정치권 일각에서 인사와 추경을 둘러싼 빅딜설이 제기되고 있다.

두 후보자 중 한 사람을 낙마시키고 야당은 국회 운영에 협조하는, 정부여당과 야당이 서로 한 발씩 합의를 통해 양보를 한다는 것이다.

전병헌 정무수석이 전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인사는 인사대로, 민생(추경)은 민생대로 논의해야 한다"고 빅딜론에는 선을 그었지만 여전히 살아있는 카드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당으로서 야당 협조 없이는 원활한 국정운영이 어려운 여소야대 정국에 야당과의 전면전은 부담이다.

게다가 추경은 문 대통령이 대선 때 '1호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국회 통과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날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요청에 일단 인사문제에 대한 대통령 권한 집행을 일부 유예한 것"이라며 "우 원내대표에게 협상의 여지를 만들어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도 문 대통령의 임명 유예를 통해 우 원내대표에게 협상의 권한 일부를 위임했다는 것으로, 빅딜 가능성이 염두에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