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후폭풍에 유통·관광 타격 ‘장기화’
사드 후폭풍에 유통·관광 타격 ‘장기화’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07.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커 136.3% 급감…관광업계 '직격탄'
면세 업계, 임금반납에 폐점까지
피서철 제주 외국인 관광시장 썰렁
▲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관광규제가 계속되는 가운데 9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면세점 입구가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유통, 관광, 숙박 등 중국 의존도가 높은 산업의 피해가 장기화 될 전망이다.

최근 중국측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 조치 철회를 거부하자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영역은 면세점과 대형마트, 그리고 화장품 업계다.
 
우선 주요 면세점의 경우 사드 보복이 본격화된 시점인 3월 중순 이후 매출의 20~30%가 떨어졌다.
 
면세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한 면세업계 전체 피해액이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3월 중순 이후 대 중국인 매출액이 35%나 감소해 6월까지 총 3500억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화갤러리아는 제주공항 면세점 월간 매출액이 20억원에도 미치지 못해 임대료를 충당하기도 힘든 상황에 내몰렸다. 이에 제주공항 면세점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상황이 악화되자 간부 사원과 임원들이 임금을 자진 반납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근본적 해결방안은 아니라는 평이다.

롯데면세점은 팀장급 간부 사원과 임원 40여명의 연봉 10%를 자진 반납했고, 한화갤러리아 역시 임원 연봉의 10%를 자진 반납하고 부·차·과장급은 상여금을 기존 800%에서 700%로 축소하는 등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3월 중국의 금한령(禁韓令) 이전까지는 매출이 15% 이상 신장하다가 금한령 이후 매출이 20% 이상 감소했다”며 “중국과의 외교갈등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중국에 진출한 대형마트도 비상상황이다.

현재 중국 내 롯데마트 112개 점포 중 87개가 사실상 영업을 중단했다. 중국 당국이 소방법 위반 등을 이유로 제재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인들의 불매운동까지 더해져 영업중인 점포들도 매출이 75% 하락했다.

롯데마트는 사드 보복으로 인한 매출 타격으로 긴급 자금 3600억원을 투입하는 등 ‘빨간불’이 들어온 상태다. 중국 현지 노동법상 매장의 영업이 중단되더라도 현지인 종업원들의 임금은 정상 임금의 70% 안팎 수준에서 계속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현 상황이 지속돼 피해가 커진다면 중국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중국발 이슈에 크게 영향을 받는 화장품 업계의 전망도 밝지 않다.

증권가에서는 국내 주요 화장품 업체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면세점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40%, 25%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피서철 제주도 외국인 관광시장에도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9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7일간 제주를 방문한 유커는 9386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7만7824명)의 8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수치다.

게다가 이달부터 10월 말까지 제주를 방문하기로 했던 30개 여행사의 유커 11만7828명은 관광 예약을 취소했다.

제주에 기항하기로 했던 중국 여행사의 전세 크루즈선은 완전히 발길을 끊은 상태다.

크루즈선도 끊기자 크루즈 관광객을 태우던 전세버스 업체에도 불똥이 튀었다. 피서철에는 단체 관광객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절반이 넘던 대형 면세점과 토산품 판매점들은 생존의 위기를 맞았다.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 관계자는 “제주를 방문하는 유커가 언제쯤 증가세로 돌아설지 현재로써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