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청문보고서 채택...숨통 트인 '도시재생·공적임대'
김현미 청문보고서 채택...숨통 트인 '도시재생·공적임대'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6.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여곡절 끝 시한 마지막날 극적으로 '결정'
국토부, 文대통령 핵심공약 수행작업 본격화

▲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사진=신아일보DB)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의 인사청문보고서가 가까스로 시한을 넘지 않고 채택됐다. 김 후보는 장관으로 임명되는 즉시 도시재생 뉴딜 및 공적임대 확대를 위한 바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1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지난 15일 진행됐다. 이튿날 오전 국토위 전체회의를 통해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야당의원들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했다.

이후 19일과 20일에도 야당의 보이콧으로 전체회의가 파행을 맞으면서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가능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우여곡절을 겪어 시한 마지막 날인 21일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지면서 김 후보자는 국토부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조정식 국토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보고서 채택 가결을 선언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은 참석했지만,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이날 세종시 국토부 청사 내부에서도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쉽게 판단하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국토부는 채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강호인 장관의 이임식과 새 장관의 취임식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강 후보자는 장관 취임과 동시에 국토부의 산적한 과제들을 처리하기 위해 쉴틈 없이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청문보고서 채택이 미뤄진것은 단 며칠이었지만, 도시재생 뉴딜과 공적임대 확대 공급 등 문재인 대통령의 굵직한 공약들을 소화해야하는 국토부 입장에선 속이 탔다. 국토부와 산하기관 노조들은 장관 임명을 서둘러 달라는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강 후보자는 장관 신분이 되면 우선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위한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사업의 규모에 비해 현재 갖춰진 국토부 도시재생 관련 조직이 충분치 않아 조직 개편 가능성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도시재생 TF팀은 '단'의 개념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처음 TF팀을 만들 때부터 거론되기도 했던 내용이다.

연 17만호 공적임대주택 공급을 위한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국토부가 관련 내용을 협의 중에 있다. 의사결정권을 가진 장관이 새로 임명되면 이 같은 논의도 보다 구체화될 전망이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