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공식행사 외에는 사비결제"…靑, 특수비 53억원 절감
文대통령 "공식행사 외에는 사비결제"…靑, 특수비 53억원 절감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5.2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식사, 사적 비품예산 지원 중단은 "대통령 강한 의지"
월별로 정산해 대통령 월급에서 공제…靑, 특수비 53억원 절감
▲ 이정도 총무비서관이 25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대통령비서실,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활용에 관한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의 가족 식사비용, 사적 비품 구입 비용에 대한 국가 예산 지원이 전면 중단되고, 청와대의 특수활동비도 53억원 가량 줄어든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25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앞으로 공식회의를 위한 식사 이외에 개인적인 가족 식사 등을 위한 비용은 사비로 결제하게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라고 말했다.  

이어 이 비서관은 "외부 공식 일정 외에는 (문 대통령 가족이) 식사한 모든 중식, 조찬, 만찬, 간식을 구분해서 그 비용을 추정해 기록하면 그 한달치 비용을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하고, 급여를 지급하는 걸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관저 가족 식사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비용은 매달 문 대통령의 급여에서 공제할 예정이다.

앞서 10일 청와대에서 업무를 시작한 이 비서관은 관저에 가족식사 대장을 비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미루어 볼 때, 문 대통령의 이러한 의중에 대한 사전 지시가 있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청와대는 또 올해 대통령 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에서 53억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대통령 비서실의 올해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로는 모두 161억원이 편성됐으며, 이 중 126억원(5월 현재)이 남은 상태다.

청와대는 이 가운데 73억원은 계획대로 집행하고 53억원(42%)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등의 예산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내년도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예산을 올해보다 31% 축소(50억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내년도 예산안에 111억원의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 예산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가 줄면서 이달 말 기획재정부에 요구할 예정인 대통령 비서실 및 국가안보실의 내년도 전체 예산이 올해보다 3.9% 축소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는 국가안보 및 위기관리 사업 예산은 올해보다 5.1% 증액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취임한 이래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첫 수석·보좌관 회의 역시 앞서 문 대통령의 사적 비용을 사비로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만큼 획기적이라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은 양복 재킷을 벗은 '노타이' 차림이었으며, 나머지 18명도 문 대통령과 드레스 코드를 맞췄다.

또 이날 회의는 '받아쓰기' '계급장' '결론'이 없는 '3無'회의였다.

앞서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회의는 박 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지시하면, 참모들은 이를 받아적기에 급급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