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사드, 유사시 北 탄도미사일 요격 가능"
국방부 "사드, 유사시 北 탄도미사일 요격 가능"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4.2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야전 배치… 수일 내 사드 실제 운용할 수 있다"
▲ 26일 오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가 전격 배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유사시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 함대사령관의 ‘수일 내 사드 운용 발언’과 관련해 “(이 때 사드 운영은) 시범 운용이 아닌 실제 운용”이라고 밝혔다.

다만 ‘사드의 정상 가동이 오늘부터는 아니라는 말인가’라는 질문에는 “오늘부터라고 말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이 미사일을 이쪽으로 발사할 시 사드를 가동할 수 있는 작전운용 능력을 구비했다”고 말해, 성주골프장에 반입된 사드 장비가 이미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암시했다.

이어 “어제 사드 장비가 배치된 것은 ‘야전 배치’ 개념으로, 시설 공사 없이 배치된 것”이라며 “사드 자체가 어느 지역이든지 전개해 (야전 배치 상태에서도) 작전운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드가 완전한 성능을 발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면서 “현재 사드 1개 포대 규모의 완전한 작전운용 능력을 연내 구비한다는 목표로 (배치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사드 부지 환경영향평가에 관해서는 “(시설 공사를 수반하지 않은 야전 배치는) 환경영향평가와는 관련이 없다”며 “다만, 지금 현재 국방부에서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고 있고 그것이 완성되면 환경부와 정상적으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사드 레이더 전자파 유해성 우려에 대해 “레이더를 가동했을 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 항목에 없지만, 국민 우려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전자파 안전성에 관해 측정해 알려드린다고 이미 약속했기 때문에 실 장비로 검증해서 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