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 새 정권에도 위안부합의 이행 요구할 것"
日 "한국 새 정권에도 위안부합의 이행 요구할 것"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3.3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선 언급피해…"내정문제"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된 가운데, 일본이 한국의 새 정부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상황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 정부에서 이뤄진)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며 "한국의 새 정부에도 합의 이행을 계속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정적인 한·일 관계는 북한 문제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위해 필수적"이라며 "(박 전 대통령 구속이) 한국과의 외교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기시다 장관은 박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 "한국의 내정이자 사법 절차에 관한 문제이므로 구체적인 언급은 부적절하다"고 답을 피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회견에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은 한국의 내정에 관한 것이므로 언급을 삼가겠다"라며 "한국 대선 이후 새 정부와도 위안부 합의를 꾸준히 이행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의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항의하며 자국으로 소환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라며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라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북한의 핵실험 움직임과 관련해서는 "미국, 한국과 긴밀히 연대하면서 북한에 대해 도발 자제 및 안보리 결의 준수를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