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토주권 심히 침해"…교육부, 日 '학습지도요령' 강력 규탄
"영토주권 심히 침해"…교육부, 日 '학습지도요령' 강력 규탄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03.3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이 일본의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고시를 통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력하게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학습지도요령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것에 대해 교육부가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31일 "일본이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명기하는 등 영토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라고 왜곡하는 등 대한민국 영토주권을 도발하는 내용을 담은 '초·중학교 신(新)학습지도요령'을 확정 고시했다.

해당 학습지도요령은 2020년 초등학교 역사교과서에, 2021년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각각 적용될 예정이다. 현행 학습지도요령에는 독도에 대한 언급은 없다.

하지만 개정된 학습지도요령에서 독도를 언급하면서 독도에 대한 도발이 도를 넘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개정된 학습지도요령은 초등학교의 경우 오는 2020년부터, 중학교는 2021년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교육부는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은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과 다를 바 없으며 불행한 역사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은 과거 침략전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지역의 여러 나라와 자국의 국민에게도 절망과 고통을 안겨준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며 "(일본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앞으로 교육·외교·문화적으로 총력 대응하는 한편 과거 일본 침략으로 고통과 절망을 함께한 동북아지역 국가들과 각국의 양심 있는 시민단체 등과 적극 협력해 일본이 역사 왜곡과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할 때까지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