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文 "중단해야" 安 "균형외교" 李 철회촉구"
사드… 文 "중단해야" 安 "균형외교" 李 철회촉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선주자 첫 지상파 TV 토론회
서로 "내가 적임자" 강조하며 대책제시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방송사 합동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14일 첫 지상파 TV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설전을 벌였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공중파 3사와 YTN·OBS 등 방송 5개사가 주최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각각의 대책을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는 정부가 공론화 과정을 안 거치고 대외적 외교적 설득과 노력없이 졸속으로 추진해 보복을 초래했다"며 "중국의 보복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안이하게 대처했지만 보복이 있는 한 정부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문 전 대표는 "중국에 항의할 것은 항의하고 중국을 설득하는 대대적 노력도 해야한다"며 "중국도 마찬가지로 과도한 사드보복 조치로 양국간 우호관계가 훼손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중단을 촉구했다.

안 지사는 "평화가 밥이고 안보가 경제라는 사실을 새삼 절감한다"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 대안을 동원해 사드 보복으로 피해받는 자영업자, 중소기업들, 그리고 중국 현지 교민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뛰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명한 외교, 균형잡힌 외교가 필욯다"며 "어떤 경우에도 한미동맹은 굳건하다는 메시지를 중국에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 시장은 "사드는 중국으로부터 경제보복을, 미국·일본 관계를 비정상적으로 만드는 정책"이라며 "사드 때문에 경제가 어려워졌는데, 잘못되면 정상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국익중심, 자주적 균형외교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원칙을 못지켜 생기는 사드문제는 원칙으로 돌아가 미국으로 하여금 반드시 철회하게 해야한다"면서 "일부 설치했다고 하더라도 집권하면 반드시 원상복구시켜 국민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시장은 "사드 문제는 한반도 안보와 경제와 직결된다. 찬성하냐, 반대하냐, 평양 먼저 가냐, 미국 먼저 가냐 한가롭게 논쟁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되면 김대중식 포괄적 일괄타결 해법으로 사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미는 지난 7일부터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롯데골프장 부지에 사드 배치 작업을 시작했으며 2개월 이내에 배치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