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대북접경지역 주민, 고요 속 긴장
[박근혜 탄핵] 대북접경지역 주민, 고요 속 긴장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3.1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동면 "북한 도발 걱정하는 주민 거의 없어"
▲ ⓒ연합뉴스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을 인용한 가운데 대북 접경지역 주민들이 긴장 속에서 차분한 일상을 이어갔다.

비무장지대(DMZ) 내 유일한 민간인 거주지인 파주시 대성동 마을 주민들은 오전 마을 회관에 모여 TV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사건에 대한 결정을 지켜봤다.

대성동 마을 김동구 이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주민들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탄핵 심판 사안에 대해 주의 깊게 지켜봤다"며 "결과에 대해 마을이 시끄럽거나 특별한 소요는 없다. 주민들은 평소처럼 농사준비에 여념이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천군 중면 삼곶리 박용호 이장은 "일부 주민들은 일이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착잡하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격앙되거나 시끄러운 일 없이 차분한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그는 "농촌 마을에서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당분간 나라가 안정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 "모든 국민이 탄핵 결과에 동요하지 말고 안정을 찾는 데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인천 강화도 주민들과 동부전선 최북단 마을인 강원 고성군 현내면 명파리 주민들도 긴장 속에 차분한 일상을 이어갔다.

북한과 채 3㎞밖에 떨어지지 않아 매일 북측의 대남방송과 대북 방송이 교환되는 강화군 교동면 주민들 역시 별다른 동요 없이 평소와 같은 일상을 유지했다.

황기환 인사리 이장은 "탄핵 인용 소식에도 주민들은 동요 없이 일상생활을 이어가고 있다"며 "북한의 대남방송이 이어지고 있지만, 시끄럽다는 불만뿐 불안감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한석현 교동면장은 "탄핵 인용에도 북한 도발을 걱정하는 주민은 거의 없고 마을에도 큰 동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양사면 철산리 강화평화전망대를 비롯한 강화군 내 주요 안보관광지도 평소와 다름없이 운영되고 있다.

동부전선 최북단 마을인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명파리의 장석권(62) 이장은 "접경지역은 평소와 다름없이 평온한 상태에서 농사준비에 바쁘다"며 "어수선한 우리 사회가 하루빨리 안정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화천군 산양1리 주민 함흥근(64) 씨는 "사회가 불안하니 주민들이 바깥에 나와서 활동을 많이 안 하시더라"며 "얼른 정국이 안정돼 군인들도 외출외박을 많이 하고 지역경제가 살아났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본격적인 농사철을 앞둔 철원군 중부전선 최전방 주민들은 이날만큼은 일손을 잠시 놓고 탄핵 중계방송과 뉴스 속보에 귀를 기울였다.

이근회 철원행정개혁시민연합 공동대표는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고 이번 판결도 정당하다고 본다"며 "이제는 나라가 더 분열되면 안 된다. 대통령 탄핵이 좋든 아니든 헌재의 판결에 순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드 문제로 중국과도 관계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우리가 분열하면 이제 대한민국은 거덜 난다고 걱정하는 국민이 많은 만큼 헌재 결정을 따르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