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대출 규제 강화에 건설업계 '한숨'
집단 대출 규제 강화에 건설업계 '한숨'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7.02.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사 조기 완판 단지에도 '소극적인 은행'
중도금 대출 이자 상승에 미분양 우려 증가

▲ 서울 잠실 일대 아파트 밀집지구 전경.(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의 아파트 집단대출 규제가 이어지며 건설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연간 대출 한도 초과를 이유로 아파트 집단 대출을 옥죄기 시작한 은행들이 연초에도 여전히 중도금 대출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미분양 단지는 물론이고 완판된 대형 건설사의 아파트 단지도 중도금 대출 은행을 구하지 못해 애태우고 있다.

7일 주택업계에와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공급된 B아파트는 중도금 대출 일자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까지 은행들과의 집단 대출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아파트는 청약에서 3만6000여명이 몰리며 초기 완판에 성공한 단지다. 그러나 전체 4932가구 규모에 달하는 대단지이다보니 대출액 규모도 커 은행들이 선뜻 나서지 하고 있다.

또 다른 대형 건설사는 작년 10월 이후 공급한 세종시와 대전 관저, 화성 동탄2신도시의 신규 아파트 모두 중도금 대출 은행을 찾지 못한 상태다.

A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작년 말에 평택서 공급한 단지가 2은행권으로 중도금 대출이 나가는 바람에 계약자들의 부담이 커 분양금 납입이 제때 안 돼고 있다"며 "시공사 입장에서도 되도록 1금융권으로 대출이 나오도록 힘쓰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같은 달 의정부 신곡동에 분양한 다른 대형 건설사 아파트도 중도금 대출 협의가 늦어지고 있다.

은행들의 중도금 대출 기피 현상이 지속되며 현재 중도금 대출 이자는 연 5%대까지 올랐다. 1년 전만 해도 3%초중반이던 금리가 2%p 높아진 것이다.

작년 10월에 공급된 경남 울산의 B아파트는 현재 지방은행과 협의를 진행 중인데 연 5.5%의 대출 이자를 요구하고 있어 난처한 상황이다.

이 아파트는 공급 당시 일부 주택형이 최고 400대 1이 넘는 경쟁률로 마감됐고 계약률도 조기에 100%를 달성했다.

지난해 화성 동탄2신도시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C아파트는 최근 지방은행 2곳과 중도금 대출 약정을 맺었는데 이자율이 연 4.2%다.

지방은행에서 집단 대출을 거절당한 곳은 새마을금고나 수협 등 제2금융권과 대출 약정을 맺고 연 4% 중후반대 이자로 계약하고 있다.

실제 강동구 고덕동 C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1금융권이 조합원 대출을 거절해 제2금융권(농협)의 신용대출로 전환하면서 대출 금리가 연 4.7%까지 올랐다.

건설업계는 미국발 금리 인상으로 국내 기준금리까지 오를 경우 현재 4% 초반인 대출 금리가 입주시점에는 5% 중후반대까지 상승하는 등 이자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중도금 대출 규제가 미분양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입주 시점에 대출 이자 등을 감당하지 못해 매물이 대거 쏟아질 경우 주택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B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괜찮은 서울 입지에 메이저 브랜드 단지마저도 은행권이 중도금 대출을 지나치게 까다롭게 보는 경향이 있다"며 "계약금이 건설사에 제 시기에 들어와야 공사 일정이 진행될 수 있는데 금융당국에서 대출 문턱을 높이면 중도금 납입이 원활치 않아 분양사업에 리스크가 생기기 때문에 고심이 크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임진영 기자 imyou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