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조선업 자구노력·사업재편“
유일호 "조선업 자구노력·사업재편“
  • 윤광원 기자
  • 승인 2017.01.2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업은 선대 확충 등 내실 다져”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걔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조선업은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해운업은 선대확충 등 내실을 다지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2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에서 "작년 확립한 원칙과 틀 안에서 구조조정을 본격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구조조정 시스템이 시장 안에서 더 원활하게 작동해야 한다""작년 마련한 4대 업종 경쟁력 강화방안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 미래 경쟁력 확보에 성과를 거두겠다"고 다짐했다.
 
조선업에 대해서는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부작용 최소화 노력을 기울이겠다""대형 3사는 올해 중 4조원 이상의 자구노력을 통해 자구계획의 이행률을 작년 42%에서 올해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피력했다.
 
"조선 기자재업체에 대한 기업활력법·사업화지원 등 5대 지원 패키지를 통해 15개사 이상의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면서 "상반기에 15000억원 규모의 군함을 조기에 발주하고 선박펀드 등을 통해 올해 1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무급휴직 요건을 완화하고 퇴직인력 3000여명에 대한 교육 및 재취업을 지원하며,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의 기간연장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운업에 대해선 "상반기 중 한국선박회사의 본격적인 가동과 글로벌 해양펀드를 활용한 부산신항 한진터미널 인수 추진 등 6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10월중 선·화주 상생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내달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상생협력 확산과 항만경쟁력 제고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은 "사업재편에 속도를 내고 산업 전반의 고부가가치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혁신도 요구했다.
 
그는 "공적 부담 최소화를 위해서는 두 은행의 뼈를 깎는 혁신이 전제돼야 한다""작년 이행하고 남은 과제를 올해 모두 완료하도록 철저히 관리해 국책은행의 변화를 시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그는 "구조조정 효율화를 위해 기업 구조조정 펀드 등이 부실 정리와 기업경쟁력 회복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3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윤광원 기자 gwyoun17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