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지역산업 육성에 9천억 투입
정부 내년 지역산업 육성에 9천억 투입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6.12.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기관 지원·주력산업육성사업 등에 투자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신산업을 개발하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등 지역산업을 육성하는데 내년 9000억원이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지역경제위원회를 열어 내년 비수도권 14개 시·도에서 시행할 5개 지역산업 육성 사업에 국비 6423억원과 지방비 2751억원 등 모두 9174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2017년 지역산업진흥계획'을 의결·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환경 변화에 선제로 대응하고 신산업·수출 활성화와 연계한 지역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조선밀집지역 등 위기업종 밀집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세부사업별로 보면 우선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 사업에 3059억원이 투입된다.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 사업은 지역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연구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기술개발을 지원, 새로운 지역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부지나 공간에 연구시설·장비를 구축해 테스트베드(시험장)로 활용하는 기반조성 분야와 경쟁력 있는 지역 신산업 기업을 선정해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분야로 나뉘어 지원된다.

지역주력산업육성사업에는 2927억원을 지원한다.

정부와 각 지자체는 지역 내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중추 산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지역별 주력산업으로는 대전의 로봇 자동화·금속가공, 대구의 스마트지식서비스·소재 기반 바이오헬스, 광주의 디자인·스마트 가전, 제주의 물 응용·청정헬스푸드 등이 있다.

경제협력권 산업을 육성하는 데는 2641억원이 들어간다.

14개 시·도가 자율협의를 통해 17개 경제협력권 산업을 구성·지원하게 된다.

경상남도가 조선·해양플랜트 분야 경제협력권 산업을 마련하면 전라남도가 참여하는 식이다.

각 협력권 내 지역기업은 유망품목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추진을 위한 지원금 또는 산업별 여건·특성에 맞는 지원 서비스를 받는다.

이외에도 시군구 지역 연고 전통사업과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육성사업에 각각 449억원과 98억원이 주어진다.

해당 예산은 지역 내 풀뿌리 기업을 육성하고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혁신주체를 연계한 지역산업을 육성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산업부 정만기 1차관은 "주력 제조업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지역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산업의 대응력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역 차원에서도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