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무장관에 친러 틸러슨 엑손모빌 CEO 내정
트럼프, 국무장관에 친러 틸러슨 엑손모빌 CEO 내정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12.1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경험 전무·러시아와 합작사업… 민주당·공화당 내부서도 반발
NYT 등 외신 “결함 있는 인선” 비판… 인준 과정에서 진통 전망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12일(현지시간) 차기 내각 첫 국무장관에 친 석유 거물 렉스 틸러슨 엑손모빌 최고경영자(CEO)를 내정했다. 사진은 틸러슨이 지난해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가스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차기 내각 첫 국무장관에 친 석유 거물 렉스 틸러슨 엑손모빌 최고경영자(CEO)를 내정했다.

틸러슨은 공직 경험이 전무하고 친 러시아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NYT)와 CNN방송 등 언론들은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당선인이 틸러슨을 국무장관으로 지명할 예정이라고 정권인수위원회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는 지난 10일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틸러슨과 2시간 이상 면담했다.

이후 트럼프는 측근들에게 틸러슨이 여타 후보들과는 다른 ‘수준’에 있다고 평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64세인 틸러슨은 텍사스 주에서 자랐으며, 1975년 엑손모빌에 입사해 2006년 CEO에 올랐으며 공직 경험은 없다.

엑손모빌을 경영하면서 외국 정상을 비롯한 고위 인사들과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CEO로서 경영능력을 외교활동에 접목할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꼽는다.

틸러슨은 미국 내 대표적인 친러시아 인사다.

엑손모빌은 러시아와 국영 석유회사인 로스네프트를 포함해 러시아와 다양한 합작사업을 해왔다.

2012년엔 러시아 정부훈장인 ‘우정훈장(Order of Friends)’도 받았다.

이 때문에 틸러슨은 버락 오바마 정부가 주도한 서방의 대 러시아 제재에도 비판적 입장을 보여 왔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일부에서까지 틸러슨의 배경과 전력을 문제 삼고 있다.

민주당 전국위원회(DNC)는 앞서 공식 성명을 통해 “공직 경험이 전혀 없는 틸러슨을 선택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면서 “트럼프가 당선되도록 미국 대선에 개입한 푸틴에게 또 다른 승리를 안겨주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공화당 내에서도 상원 군사위원장인 존 매케인(애리조나) 의원과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의원,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의원 등이 틸러슨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

NYT는 이날 사설을 통해 틸러슨의 지명을 “결함 있는 인선”이라고 비판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틸러슨은 유능한 경영인이지만, 러시아와의 관계는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의회 인준 과정에서 거센 진통이 예상된다.

인준 청문회 과정에서도 엑손모빌의 러시아 사업이 집중 추궁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미국 중앙정보국(CIA)은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을 도우려고 러시아가 이번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고 결론을 내린 점까지 맞물려 트럼프 내각의 ‘친러’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