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씨유(CU)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가장 많이 팔린 품목(판매량 기준)은 얼음을 컵에 담아 파는 PB '델라페 컵얼음'이었다. 컵얼음 판매량은 폭염 등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32%나 늘었다.
이 밖에도 CU미네랄워터(500㎖), 빅 델라페컵얼음, 델라페 아메리카노, 백종원한판도시락 등 씨유 PB 상품들이 4, 7, 9,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매출별로 보면, 편의점 27년 역사상 처음 올해 초 백종원한판도시락이 바나나우유, 소주 등을 제치고 매출 1위에 오른 뒤 연말까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매콤 한입 돈가스 앤(&) 소시지 정식' 등 다른 씨유 도시락 세 가지도 매출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G25에서도 판매량 기준 올해(1~11월) 베스트셀러 1, 2위를 모두 PB 제품인 유어스 얼음컵, 유어스 함박웃음맑은샘물(2ℓ)이 차지했다.
특히 PB 제품인 원두커피 카페25(4위), 유어스 함박웃음맑은샘물(500㎖·6위), 유어스 참치마요네즈삼각김밥(9위)은 새로 10위권에 진입했다.
매출 기준으로도 김혜자 명가바싹불고기(3위), 유어스 얼음컵(5위), 유어스 함박웃음맑은샘물(2ℓ·7위), 카페25(8위), 마이홍치킨도시락(9위) 등 PB 품목들이 10위 안에 대거 포함됐다.
세븐일레븐의 올해 11월까지 판매량 1위도 PB 원두커피 '세븐카페'가 차지했다.
세븐카페는 전국 4200여 개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판매되는데 하루 약 12만 잔이나 팔리고 있다.
세븐일레븐의 PB '요구트르맛젤리'도 5월 말 출시에도 불구, 누적 판매량이 900만 개를 넘어 판매량 8위에 올랐다.
미니스톱에서도 각얼음(1위), 미니카페 핫아메리카노(3위), 매콤넓적닭다리(7위), 점보닭다리(8위) 등이 매출 기준 올해(1월 1일~12월 11일) 베스트셀러 10위권에 들었다.
이 밖에도 O2O(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캐릭터 상품 인기 등도 올해 편의점 업계의 특징으로 꼽혔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