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가계대출 고정금리 목표 비중 45%로 상향
금융당국, 가계대출 고정금리 목표 비중 45%로 상향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6.12.12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할상환 목표 비중도 50%→55%로 상향 조정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금융당국이 내년 가계대출 고정금리 상품의 목표 비중을 45%로 상향 조정했다. 1300조원에 육박한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차원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빠른 만큼 질적 구조개선을 더 가속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중금리 상승 움직임으로 고정금리 대출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금융당국의 이번 목표치 조정으로 인해 시중은행의 고정금리 상품 공급 또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대다수 시중은행은 올해 고정금리(40%)·분할상환(45%) 상품 판매 목표치를 채운 상태다.

지난 9월 현재 은행권의 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41.4%, 분할상환 비중은 43.4%다.

시중은행들은 고정금리보다 대출 금리를 수시로 조정할 수 있는 변동금리 상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목표치를 채우면 고정금리 상품을 더 판매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내년도 고정금리 목표 비중을 애초 설정했던 42.5%에서 45%로 상향 조정하고, 분할상환 비중도 목표 비중도 55%까지 끌어올렸다.

금융당국은 가파르게 증가하는 가계부채 부실 위험을 축소하기 위해 은행들이 고정금리 상품 비중을 늘리도록 계속해서 목표치를 올려왔다.

임 위원장은 "금리 상승기에 변동금리형 상품만을 권유해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초래하는 불건전한 영업행위는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임 위원장은 금융당국의 시장 안정조치에 민간 금융권이 '무임승차'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도 강조했다.

그는 "시장안정 조치들은 금융권 공동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협조한 금융회사에만 부담이 집중됨으로써 무임승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히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