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4차 담화 가능성… '4월 퇴진' 공식화할까
朴대통령, 4차 담화 가능성… '4월 퇴진' 공식화할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5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낙관할만한 상황 아냐… 대통령 담화에 유동적"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제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뒤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9일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4차 대국민담화'로 마지막 승부수를 던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5일 여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르면 6일 또는 7일경 '4월 퇴진 수용' 내용을 주로 하는 대국민 담화를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이날 박 대통령에게 '4월 퇴진' 당론에 대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달라고 요구한 것도 이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늦었지만 퇴진 시점을 천명한다면 비주류 내 온건파들을 돌려세울 수 있고 탄핵 가결에 동참하는 여당 이탈표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측이 탄핵에 긍정적인 결정은 내린 것은 사실이나, 서명한 비박계 의원 40명 전원이 그 결정에 구속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탄핵안 가결정족수는 200명으로, 야권 성향 발의 인원 171명을 제외하고도 새누리당 의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야권은 전날(4일) 새누리당 비주류가 9일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환영의사를 표하면서도 그 사이 박 대통령의 추가 담화로 인한 '대오분열'을 경계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낙관할만한 상황이 아니다"며 "이번 주에 대통령이 어떤 담화를 내놓을지 모르기 때문에 상황이 유동적이다. 9일 가결을 낙관하지 못 하고 있다"고 경계감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3차례 담화를 통해 '책임'은 강조하면서도 '최순실 파문'에 대한 자신의 결백을 강조해왔다.

이 과정에서 설사 국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이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에서 각하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감지되기도 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격앙된 민심'이 촛불로 나타나자 자신감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지난달 29일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여야 합의에 의한 조기 퇴진'을 밝힌 것도 이같은 변화가 배경이라는 얘기가 청와대는 물론 정치권 안팎에서 나왔다.

새누리당 비주류 측에서도 박 대통령 메시지와 관계없이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고 입장을 정리하면서 청와대 발등에 불이 떨어지게 됐다.

이에 박 대통령 측은 정확한 '퇴진 시점' 명시 등 대응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참모들은 4차 대국민담화, 기자회견, 탄핵까지 무대응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는 박 대통령의 결단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탄핵까지 남은 기간이 며칠 되지 않아 박 대통령의 결단만 있다면 곧바로 '4차 대국민담화'가 열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