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의원 전원 "朴대통령 즉각 검찰수사 받아야"
野의원 전원 "朴대통령 즉각 검찰수사 받아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1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국회의원' 성명서 발표

▲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민주당 설훈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1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조속히 검찰수사에 응하라!"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과 야당 성향의 무소속 의원 등 야권 의원 전원이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조사 즉각 수용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국회의원'이라는 이름의 성명서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제외한 민주당(121명), 국민의당(38명), 정의당(6명) 의원 전원과 3명의 무소속 의원이 뜻을 함께했다.

이들 중 민주당 송영길·설훈·유승희·임종성·이용득·김정우·위성곤·김영호, 정의당 심상정·윤소하, 무소속 김종훈·윤종오 의원 등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이 주도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지난 4일 "지난 4일 대통령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검찰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지만, 검찰이 제시한 16일까지의 조사시한에 불응하고 결국 조사연기를 요청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대통령이 또다시 국민을 농락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게이트 연루자들이 줄줄이 구속되는 지금 주범인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대국민민 기만이고 약속파기'라며 "아무도 할 수 없는 식물정부의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데 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조사연기와 같은 꼼수를 중단하고 지금 당장 검찰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또 "검찰도 박 대통령을 즉시 피의자로 소환해 진실을 밝히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며 "죽은 권력이 아닌 주권자인 국민을 두려워하라"고 말했다.

또 "국민은 모든 진실이 조속하고 철저히 규명되고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이 이뤄지기를 갈구한다"며 "그것이 국기를 뒤흔든 대통령이 국민에게 할 최소한의 도리이고 민주공화국 검찰이 수행해야 할 책무"라고 역설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