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도 보험가입 가능…"보험료는 더 비싸"
만성질환자도 보험가입 가능…"보험료는 더 비싸"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6.11.0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및 유의점 소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심사 과정을 줄인 간편보험이나 무심사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2~5배 비싸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금융감독원은 1일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과 유의사항'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험에 가입하려면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질병이 있는지 보험회사에 알리고 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많은 이들이 질병을 앓고 있거나 수술, 입원 등 진료기록이 있으면 아예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과거에는 보험사들이 유병자의 보험가입을 거절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만성 질환이 있어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금감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말 현재 보험사 32곳에서 유병자보험 52개를 판매하고 있다.

유병자보험은 크게 △ 간편심사보험 △ 고혈압·당뇨 특화 보험 △ 무심사 보험으로 나뉜다.

간편심사보험은 최근 2년(암은 5년) 이내 입원·수술 이력이 있는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계약 전 보험사에 알려야 하는 사항을 18개에서 6개로 축소해 만성질환 보유자는 물론 심근경색, 뇌졸중으로 오래전에 수술·입원한 적이 있는 이들도 가입할 수 있다. 최근 3개월 내 통원·투약 여부도 알리지 않아도 된다.

다만, 보험료가 일반보험보다 2배 정도 비싸다.

고혈압·당뇨 특화 보험은 고혈압·당뇨에 대해서만 계약 전 알릴 의무를 면제한 상품이다.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 특정 질병으로 사망한 경우 보장받을 수 있으며 보험료는 10%가량 비싸다.

보험에 가입한 이후 더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면 보험료가 저렴한 일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다.

무심사보험은 질병이 있어도 가입할 수 있는 사망보장 보험이다. 보통 '○○실버보험', '○○ 바로 가입 정기보험' 등의 명칭으로 판매된다.

질병과 치료 내역을 보험사에 알리지 않아도 되며, 보험사가 보험가입을 거절할 수도 없다.

그대신 보험료를 일반 보험상품보다 5배 더 내야 한다.

사망 보험금도 1000∼3000만원으로 다른 상품 보험금보다 적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유병자보험은 5∼10년마다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갱신형 상품'이다.

연령 증가 등에 따라 갱신 때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금감원은 "유병자보험은 가입 요건을 완화한 대신 보험료가 비싸고 보장 범위가 좁다"며 "질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 불필요하게 유병자보험에 가입하면 높은 보험료만 부담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