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정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6.10.31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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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3사 도크 31개→24개 축소… 인력도 6만2천명→4만2천명 감축

수주 절벽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정부가 칼을 빼 들었다.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2018년까지 조선 3사의 도크 수를 현재 31개에서 24개로 23%가량 줄이기로 했으며, 조선 3사의 직영 인력 규모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32% 감축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우선 현재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해 △경쟁우위 △적자지속 △경쟁열위 등 3분야로 구분했다.

경쟁우위 분야에는 대형 컨테이너, 대형 탱커, LNG선, 액화석유가스(LPG)선 등 대형·고급 상선이 포함됐다.

적자지속 분야에는 해양플랜트가 포함됐다. 건조능력은 우수하지만 설계능력이 취약하고 과당 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 등으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 아직 수주 잔량이 상당하고 시추설비 비중이 높아 앞으로도 추가 손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경쟁열위 분야에는 중소형 탱커·컨테이너선, 벌커, 해양플래트 지원선, 특수선 등이 포함됐다. 경쟁국과 기술격차가 미미할 뿐만 아니라 원가경쟁력 마저도 부족해 수주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게 정부 판단이다.

정부는 또 조선사별로 비핵심사업과 비생산자산에 대해 매각, 분사, 유상증자 등의 방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플랜트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강화해 과잉·저가 수주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우선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외의 모든 부동산을 매각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도 호텔, 선주 숙소 등 비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 가동을 중단하고 태양광, 풍력 등 비조선해양 사업 부문 분사를 추진한다.

조선 3사는 사별 자구계획과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조기에 완료하고 정부와 채권단은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실효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자구계획과 함께 조선사별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유망 신산업을 발굴에도 나선다.

대우조선은 대형 LNG선, 고효율 메가 컨테이너 등 차세대 신선박 사업에 나선다. 연료전지나 에너지 저감장치 등 차세대 선박추진체계를 개발하고, 첨단 기술과 건조 기술을 활용해 수출 방산사업의 역량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상선 부문을 친환경·고부가 선박 중심으로 전문화한다. 운영정비(O&M), 심해저개발 사업 같은 해양플랜트 서비스 등 여러 사업에 진출을 모색한다.

현대중공업은 선박 연관 융합 서비스업 진출을 모색한다. 조선과 부품유통·서비스를 융합한 애프터마켓 사업, 조선과 정보통신기술(ICT)·물류산업을 융합한 스마트십 시스템 등의 분야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외 조선소 운영 현대화 사업에도 진출하고 해양플랜트 핵심기자재 사업과 LNG 벙커링(LNG 연료추진선 등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서비스) 등 신시장도 개척한다.

중소형 조선사는 배종류 특화나 M&A 등을 통해 전략적 경영을 추진한다. 필요하다면 수리전담 사업장 등 하청공장으로의 변화도 모색하게 된다.

정부는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11조원 규모로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할 뿐만 아니라 5년간 민관 공동으로 연구개발(R&D)에 75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6600명을 양성해 선박산업 고부가가치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 대형선종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현재 65% 내외에서 2020년까지 75% 이상으로 확대하고 2020년까지 240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선박 핵심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율도 현재 25%에서 2020년까지 40%로 끌어올리기 위해 R&D, 인증, 표준화 등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또 연 1000억달러 규모의 선박 서비스 시장 진출을 통해 조선산업을 고부가 선박사업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사업재편 지원자금 등 2조7000억원을 활용해 3만t 이상 대형 선박 수리가 가능한 조선소를 현재 1개에서 2020년까지 3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해외에서 수리 중인 가스공사 선박 중 올해 수리 물량 20%도 국내로 전환한다.

벙커링이 가능한 LNG 인수기지도 2020년까지 3개 이상 확보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국내 조선 빅3 유지 또는 빅2 체제로 개편되는 키를 가지고 있는 대우조선의 향방에 대해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할 계획”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주인찾기’를 통해 전문성 있고 능력 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마련한 이번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대우조선에 대해 언제 어떻게 구조조정을 할지에 대한 세부 플랜은 담겨 있지는 않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새 주인을 찾아주겠다며 민영화와 M&A에 대한 여운을 남겼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