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내년까지 200곳으로 확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내년까지 200곳으로 확대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08.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IT·경영사무 등 전 분야… 내년 600억원 투입
총 200곳서 학생 7000여명 참여 목표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주요 개편방향 (표=교육부 제공)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가 내년까지 200여개 특성화고로 대폭 늘어난다.

도제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산업 분야도 기존 공업계열뿐 아니라 서비스·IT·경영사무 등 특성화고의 모든 교육 분야로 확대된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는 특성화고 140여 곳을 추가로 선정해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를 현재 60곳에서 내년까지 200곳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학생 수도 올해 2674명에서 내년에는 7000여명으로 늘어난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독일과 스위스의 도제식 현장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한 것이다.

고등학교 단계의 '일학습 병행제'로, 학교에서 이론 교육을 받고 기업에 가서는 생산에 직접 사용되는 장비를 활용해 실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제 교육생에게는 최저 임금 이상의 급여가 지급된다.

2015년 특성화고 9개교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 60개 특성화고 학생 2674명이 830개 기업에서 실습하고 있다.

2년여간 도제학교를 운영해온 특성화고는 학생들의 직무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고 직업진로를 결정하는 데도 도움을 얻는다고 평가했다.

고용부는 현장의 호응에 힘입어 산업일체형 도제학교를 확대하는 한편 내실화를 위한 개선계획도 수립했다.

우선 참여 가능한 산업 분야를 기존 공업계열에서 서비스, 정보기술(IT), 경영사무 등 특성화고 전 교육 분야로 넓힐 계획이다.

또 교육 훈련기간을 분야별로 자율적(1.5~2.5년)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등 신기술 분야는 참여요건(학생수, 참여기업 조건)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2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던 교육훈련을 1학년(2학기)부터 허용해 학생의 조기 진로탐색을 지원하고 학교의 학생선정과 집중 진로교육, 기업-학생 매칭도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기술 분야는 우대한다. 사물인터넷(IoT)나 3D프린터 등 신기술 분야는 학생 수나 참여기업 조건 등 일부 참여요건을 탄력 있게 적용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기업 인력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교육훈련 품질과 직결되는 학교 교원, 기업현장 교사의 역량 개발을 위해 NCS기반 교수법, 학생관리 상담기법, 최신 업종 트렌드 및 시설·장비 사용법 등과 관련한 연수를 주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고용부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단(학교와 기업)에 시설장비비와 교육과정 개발·운영비 등으로 총 600여억 원을 지원한다.

교육부와 고용부가 각각 250억원과 350억원을 부담하고 사업단에는 연간 최대 20억원까지 지원한다.

참여 기업에는 현장훈련 비용과 훈련인프라 비용(기업현장교사, 현장훈련 프로그램, 학습도구 컨설팅)도 별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하려는 사업단은 다음달 21일까지 100명 이상의 학생과 30개 이상의 협약기업 등 신청요건을 갖춰 신청하면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확대는 청년층의 조기진로 선택과 노동시장 진입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도제교육훈련이 정착된 독일이나 스위스 보다 낮은 청년 고용률을 개선하고 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