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선숙·김수민 영장재청구 "야당 재갈 물리기" 비난
국민의당, 박선숙·김수민 영장재청구 "야당 재갈 물리기" 비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7.2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적인 영장재청구… 사법부 현명한 판단 기다릴 것"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당은 29일 검찰의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전날 영장 재청구에 대해 격앙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어제는 참으로 소용돌이 치는 하루였다"며 "비대위 출범 한달이 되는 날 검찰이 우리에게 시련을 주려고 하지만 늘 신은 누구에게나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시련을 준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국민의당이 피의자를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곳은 대한민국 검찰 밖에 없을 것"이라며 "허무맹랑한 기소장을 쓰는 것은 명명백백하게 국민의당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아무런 새로운 증거 없이 영장을 재청구한 것은 사법부에 대한 경시이자 모독"이라며 "다시한번 사법부의 정의로운 현명한 판단을 겸손하게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또 "홍만표 변호사·진경준 검사장·우병우 수석 사태로 공수처 신설 등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의당의 의지를 보고 검찰이 위기감을 느낀 것"이라며 "야당 길들이기, 야댱 재갈 물리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주승용 비대위원은 "불법적인 영장재청구를 강행한 검찰의 의도가 궁금하다"며 "검찰은 첫 영장이 기각된 지 보름이 지나고 아무런 새 증거 없이 재청구를 해 국민의당 명예를 훼손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검찰이 유신시대에도 이렇게 하진 않았다"며 "국민의당 전체를 마치 범죄자인 것처럼 매도하는 검찰에 대해 당의 명운을 걸고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사 출신인 김경진·이용주 의원은 이날 별도의 브리핑을 열고 검찰이 증거인멸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법무부와 대검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검찰이 영장청구서에 마치 국민의당이 박선숙·김수민 두 의원을 비호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기재했는데 설명은 안하고 있다"며 "우리당을 집단으로 매도한 것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검찰의 잘못된 표현에 유감을 표하고 법무부와 대검찰청의 성의있는 의사표시를 촉구한 바 있는데 현재까지 아무런 의사 표명을 안했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또한 김 의원은 "최근 녹취록을 통해 새누리당 현기환·윤상현·최경환 의원 등이 김성회 전 의원에 대한 선거자유 방해죄 부분이 명백히 밝혀졌지만 선거관리위원회 뿐아니라 검찰은 내사도 착수 않고 있다"며 "최근 검찰은 선거법 수사 관련 형평성은 도를 넘어 매우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김수민·박선숙 의원의 영장재청구에 대한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