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개헌 작업 시동… 사형제·대통령제 전환 가능성
터키, 개헌 작업 시동… 사형제·대통령제 전환 가능성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6.07.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르도안 “사형제는 국민이 원해” vs 융커 “도입시 EU가입협상 중단”
▲ AFP통신 등에 따르면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는 25일(현지시간) 수도 앙카라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든 주요 정당들이 새 헌법 작업에 돌입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날 이스탄불의 탁심 광장에서 군중들이 대형 터키 국기를 앞세우며 쿠데타 반대 시위를 벌이는 모습.(사진=AP/연합뉴스)

터키 정부가 개헌 계획을 발표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는 25일(현지시간) 수도 앙카라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든 주요 정당들이 새 헌법 작업에 돌입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을드름 총리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케말 클르치다롤루 공화인민당(CHP) 대표·데블렛 바흐첼리 민족주의행동당(MHP) 대표 등 두 야당 당수들과 만나 협의하면서도 개헌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에서 ‘장애물들’을 제거하는 작은 변화가 있을 것이고 이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을드름 총리는 헌법을 어떤 방향으로 고칠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현재의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에 더 많은 권한이 있는 대통령제로 전환하는 개헌 추진해 왔다.

에르도안 정부는 군부 쿠데타를 진압한 뒤 2004년 폐지했던 사형제를 부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헌을 위해선 의회에서 전체 의석(550석) 3분의 2인 367석을 확보하거나, 5분의 3인 330석의 동의를 얻어 국민투표에 개헌안을 올려야 한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창당한 집권 정의개발당(AKP)은 현재 317석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쿠데타 이전까지 AKP와 사안마다 충돌한 제1야당 CHP가 이날 쿠데타 반대 시위에 합류했고 당수가 에르도안 대통령과 만나는 등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독일 공영 ARD 방송과의 인터뷰 “오늘 국민이 무엇을 말하는가”라고 되물으며 “그들은 사형제가 재도입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정부로서 국민이 말하는 것을 들어야 한다. ‘우린 관심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반면 유럽연합(EU)의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은 사형제를 도입하면 터키의 EU 가입 협상을 즉각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EU와 했던 난민 송환 협정을 준수할 것이라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EU”라고 비판했다.

앞서 양측은 부적격 유럽행 난민을 터키가 다시 받아들이는 대신 EU는 터키에 자금을 지원하고 EU 가입 협상을 서둘러 진행하기로 3월 합의한 바 있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