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부의장 구속으로 패닉에 빠진 창녕군의회
의장·부의장 구속으로 패닉에 빠진 창녕군의회
  • 박재영 기자
  • 승인 2016.07.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5명도 연루 의혹… 줄줄이 소환 처지
군수는 휴가 연기… 군정업무 차질 불가피

경남 창녕군의회가 의장단 금품선거와 관련해 의장·부의장이 연이어 구속되면서 패닉 상태에 빠졌다.

의원 11명 중 7명이 후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금품선거’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의 칼끝이 어디까지 향할지에 촌각을 곤두세우며 의회는 ‘식물의회’로 사실상 기능이 마비된 상태다.

이에 따라 창녕군 행정업무도 차질이 불가피해졌고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돌아가게 됐다.

군의회는 지난 4~5일 개회된 제232회 임시회에서 후반기 의장단 선거 이후 20여일째 의사일정이 전면 중단됐다.

의장단 금품선거 의혹은 창녕군의회 이모 의원이 지난 7일 창원지검 밀양지청을 찾아가 “박재홍 부의장한테서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500만원이 든 봉투를 받았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이 의원은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박재홍 부의장 측으로부터 전혀 도움을 받지 못했다면서 낙선에 대한 불만 등으로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지검은 밀양지청으로부터 해당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들어가 지난 8일 후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의원에게 돈을 건넨 혐의(뇌물공여)로 박재홍(새누리당) 부의장을 구속했다.

이어 검찰은 20일 이미 구속된 박 부의장과 공모해 하반기 의장 당선을 목적으로 동료 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전달한 혐의(뇌물공여 등)로 손태환(무소속) 의장까지 구속했다.

이미 구속된 의장·부의장 외 금품선거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군의원 5명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금품선거로 인한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예견돼 지역민들은 검찰의 수사에 촌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품선거 수사로 쑥대밭이 된 창녕의회의 ‘휴업상태’가 언제 끝날지는 지금으로써는 오리무중이다.

의회가 파행을 빚자 김충식 군수는 계획했던 여름휴가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봐야 할 상황이지만 앞으로 의회 상황에 따라 군정 업무 차질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본다”고 우려했다.

군민 하모(56)씨는 “주민 대표로 지역을 위해 봉사해야 할 의원들이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채 자신들의 잇속을 채우기 위해 금품선거 추태를 보였다”며 “철저한 수사로 엄벌해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분개했다.

[신아일보] 창녕/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