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사드배치 비난에 강력규탄… “적반하장”
정부, 北 사드배치 비난에 강력규탄… “적반하장”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6.07.1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비난·위협 용납 못해”… 통일부 “국가 안위 위한 자위적 조치”

▲ 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사진=US Army Flicker.com)
북한이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두고 비난을 퍼붓자 정부가 반박에 나섰다.

국방부는 15일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의 전날 사드 배치를 두고 비난의 내용이 담긴 성명과 관련해 "주한미군 사드배치는 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의 조치가 자신들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적 위협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을 무시한 채, 적반하장격의 비난과 위협을 지속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태"라며 비난의 목소리도 냈다.

국방부는 "북한은 더 이상의 오만방자한 위협적 언행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며, 만약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도발과 위협을 지속한다면 강력한 응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일부도 북한의 성명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우리와 국제사회의 엄중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는 북한이 사드배치 결정을 왜곡·비난하고, ‘대가’ 운운하는 것은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에 대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가 안위를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전날 북한이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의 국가 원수를 저열하게 비방하고 우리 사회의 분열을 야기하려는 불순한 목적에서 말도 안 되는 비방·중상을 하는 데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한편 북한 조평통 대변인은 전날 성명에서 "남조선에서 강행 추진되는 싸드(사드) 배치는 귀중한 우리의 강토를 대국들의 대결장으로 만들고 외세의 손에 겨레의 운명이 난도질당하도록 내맡기는 천인공노할 만행"이라고 비난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