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광역 버스준공영제 도입·2층버스 확대
경기도 내년 광역 버스준공영제 도입·2층버스 확대
  • 임순만 기자
  • 승인 2016.06.28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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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예약서비스·거점운행노선 30개 신설 등 입석문제 해결 '총력'
▲ 남경필 경기지사가 2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와 2층버스 확대를 통해 입석률 0%를 달성하겠다고 밝히고 있다.(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017년 7월부터 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해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을 0%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현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입석률은 10%로 8000명이 불편을 겪고 있다.

남경필 지사는 28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경기도가 300여대의 버스를 증차했지만 여전히 다수의 도민들은 서서 출·퇴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선조정과 신설, 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준공영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남 지사는 이어 "시·도 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특성상 더 이상 개별 시·군이 노선을 계획하고 관리하기가 어려워졌다"면서 "출퇴근 문제 해결을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우선 도입하고, 일반버스는 시군과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준공영제는 수익금 공동 관리형 준공영제로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도가 보장해 주는 대신 노선변경이나 버스증차 등 관리 권한을 행사하는 방식이다.

현재 준공영제를 도입한 자치단체는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6개 광역시다. 광역 도(道) 중에서는 경기도가 처음이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는 연간 9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도는 시·군과 협의, 사업비를 절반씩 부담할 계획이다.

도는 다음 달 시·군 및 버스업계 협의, 8월 시행안 확정 및 사업설명회, 11월 시행협약체결 등 협의 과정을 거쳐 내년 6월 인프라 구축 후 7월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900억원 대부분은 운전기사 1200명을 추가 확보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현재 운전기사는 3200명이다.

도는 다음 달 시·군 및 버스업계 협의, 8월 시행안 확정 및 사업설명회, 11월 시행협약체결 등 협의 과정을 거쳐 내년 6월 인프라 구축 후 7월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남 지사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모든 경기도민들이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굿모닝버스' 실현 계획도 밝혔다.

그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을 0%로 만들어 도민들의 편안한 출퇴근길을 만들겠다"며 "구체적 방안은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를 위해 전체 광역버스의 20%를 2층 버스로 확대하고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버스를 탈 수 있는 좌석예약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류장을 최소화하는 광역버스 노선 30개 신설과 광역버스 운전자에 대한 1일 2교대제 실시 등의 방안도 포함됐다.

특히 현재 김포-서울시청 2개 노선, 남양주-잠실 3개 노선 등에서 운행하고 있는 2층 버스는 올해말까지 모두 28대를 도입한다.

2층버스 대당 가격은 4억5000만 원이며 버스업체가 1억5000만 원을 부담하고 국비와 도비, 시비 등으로 3억 원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경기도에는 현재 154개 노선에 2083대의 광역버스가 운행 중이며, 1일 평균 이용객수는 54만명에 달한다. 일반버스는 1883개 노선에 7753대로 하루 평균 345만명이 이용한다.

남 지사는 이날 "준공영제는 도민들의 출퇴근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정책"이라며 "2018년까지 광역버스 입석률을 0%로 만들어 도민들의 편안한 출퇴근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수원/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