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기소 시 당원권 정지"… 安 "책임론" 언급
국민의당 "기소 시 당원권 정지"… 安 "책임론" 언급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6.2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적 판단 따라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할 것"… '安 사퇴' 당 관계자들이 '만류'

▲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관련한 당의 결정을 발표한 뒤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28일 4·13 총선 과정에서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한 징계 수위와 관련, 이들이 기소될 경우 즉시 당원권을 정지시키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안철수 대표가 "책임"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거취 문제까지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같은 결론을 내리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엄격한 당헌당규에 따라 확인되는 진실에 기초해 당사자에 대한 징계 여부를 즉시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우리 당은 창당시 다른 정당이 갖지 못한 강력한 당원 징계조항을 당헌에 담았다"며 "당헌 11조는 당직선거 및 공직후보자 선출시 금품을 수수한 자는 그 금액과 횟수에 상관 없이 제명하고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등 부정부패와 관계된 자는 기소와동시에 당원권을 정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과거 검찰 수사를 통한 야당 탄압을 경계하면서 수사와 기소를 부정하는 관행도 폐기한 것"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에 따라 한치의 관용과 한치의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이번 사건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주요 당직자가 구속까지 돼 국민 여러분께 큰 걱정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하다"며 "당 책임자이지 대표자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다시한번 사과했다.

그는 "또다시 국민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련 위원회들도 조속히 구성하고 더욱 엄격하고 단호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징계 수위와 관련, 박 원내대표는 "안 대표는 출당, 제명 등을 요구했지만 다수 지도부와 의원들이 당헌당규를 지키는 원칙대로 가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특히 안 대표는 이날 의총 비공개 부분에서 "책임을 지겠다. 회피하지 않겠다"고 거취 표명 의사까지 밝혔으나, 당 관계자들이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라 당을 수습하고 앞으로 나갈 때"라고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내대표는 '안 대표 거취를 최고위에서 추후 논의하느냐'는 질문에 "일단 최고위에 보고를 하지 않았고, 천정배 공동대표도 현재 광주에서 강연 중이기 때문에 '더 논의를 하겠다'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안 대표 책임론과 관련해서 지도부는 29일 최고위에서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