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vs부산' 갈등 증폭 영남권 신공항 발표 임박 '초긴장'
'밀양vs부산' 갈등 증폭 영남권 신공항 발표 임박 '초긴장'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6.1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까지 신경전 이어져… 국토부, 용역참가 전문가 '보안각서' 받기도
'과도 유치경쟁 자제·결과 순응' 약속해놓고... 우위 주장 '설전' 논란

▲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인 부산 가덕 신공항 조감도. (자료제공=부산시)
'밀양 대 부산' 구도로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가 임박하자 영남권과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이미 영남권 내부 지역 갈등을 넘어 정치권 신경전으로까지 이어지는 등 과열 양상이 치달으면서 어떠한 결과가 나오든 후폭풍이 예상된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이달 24일 이전 결과를 발표한다.

ADPi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시한 항공 운영·주변 개발·대기 조건·연계 교통·건설 비용·환경 영향 등 9개 입지 선정 기준과 여러 사례 등을 토대로 막바지 심사 중이다.

국토부와 ADPi는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언론을 포함한 외부인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일부 용역 과정에 참가한 전문가들에게는 관련 내용을 일제 비밀에 부칠 것을 요구하는 '보안 각서'까지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이번엔 최종 입지를 무조건 선정해 발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 때문에 결과 발표가 미뤄지거나 사업 자체가 백지화되는 등의 일은 생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26일 열리는 파나마운하 확장 개통식에 대통령특사로 참석할 예정인 만큼, 출국 일정 등을 고려해 신공항 발표 시기는 24일이 포함된 주 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인 밀양시 하남읍 일대의 상세 조감도.(자료제공=경남 밀양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1992년 부산시 도시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정부가 공식적인 검토에 착수했고 2007년 대선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하면서 '뜨거운 감자'가 됐다.

이후 용역 과정에서 후보지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으로 압축됐지만 2011년 정부는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계획 자체를 백지화했다.

극심한 지역 갈등과 정치권 입김 탓이 백지화의 원인이었다는 이야기가 무성했다.

이듬해인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신공항 건설을 대선 공약으로 다시 꺼냈고, 재검토에 나선 정부는 김해공항의 용량 포화가 예상된다며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난해 6월 ADPi에 입지 선정 용역을 발주했다.

대구·경북, 경남, 울산은 우수한 접근성, 경제성 등을 내세워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밀양을 지지하고 있다.

반면 부산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필요시 확장도 할 수 있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세워 김해공항과 함께 운영하는 편이 낫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공항 건설이 재추진되던 초기, 5개 지자체장은 또다시 계획 자체가 백지화될 것을 우려해 과도한 유치 경쟁을 자제하고 ADPi가 내놓을 용역 결과를 따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같은 약속을 무참히 깨지고 양측은 서로 우위를 주장하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까지 개입하면서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여야 모두 부산과 나머지 4개 시·도로 나뉘어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있는 모양새다.

상황이 악해지자 신공항 입지 선정의 공정성과 타당성을 왜곡하고 민심 이반을 부추길 수 있다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한 전문가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생기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역적·정치적 영향 없이 오로지 경제적인 분석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