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귀농·귀촌, 이유 있다①] 귀농·귀촌 제2의 행복시대 연다
[성공한 귀농·귀촌, 이유 있다①] 귀농·귀촌 제2의 행복시대 연다
  • 문경림·이현민 기자
  • 승인 2016.06.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서 인생 2막 열어가는 사람들 해마다 증가
▲ 지난 4월 20일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열린 2014년 귀농·귀촌 창업박람회에서 참가자들이 벼 화분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시골에서 농사나?… 준비없이 가면 실패 지름길
귀농 성공 다가오는 것 아냐 계획하고 노력해야

서울 동대문구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K씨(53세)는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서 땅을 밟으면 생활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그가 귀농을 생각하고 있지만 막상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다.

최근 K씨와 같이 귀농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한국귀농귀촌진흥원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도시를 떠나 농촌에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자 나선 인구가 10만명을 넘었다. 2034년에는 귀농·귀촌 인구가 3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때 특별한 사연을 가진 소수가 선택했던 귀농·귀촌이 이제는 인구 사회적 변화, 수명 연장, 농업과 농촌의 인식 변화 등에 따라 큰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요즘 귀농·귀촌인들은 높은 학력과 전문성을 살려 농촌의 역할을 발전시키는 데 큰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다.

귀농·귀촌은 크게‘스마트형’, ‘전원생활형’, ‘노후생활형’등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스마트 형은 디지털 환경을 결합해 융복합 산업으로 발전을 모색하는 형태이다. 일부는 자본 및 기술을 갖고 귀농ㆍ귀촌하거나 농업대학 졸업 후 창업하는 청장년으로 생산-유통-판매에서 새로운 양식을 도입해 혁신을 주도하기도 한다.

전원생활형은 텃밭 가꾸기, 창작ㆍ취미활동 등 도시에서는 하기 어려운 활동을 통해 전원적 삶을 추구한다.

노후생활형은 은퇴 이후 귀농해 소규모 영농으로 자족적 생활을 하는 노인층이 대부분이다.

성공적 귀농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귀농 성공은 그냥 다가오는 것이 아니고 계획하고 노력해야만 찾아온다.

귀농귀촌종합센터는 준비절차로 귀농 결심→가족 합의→작목 선택→영농기술 습득→정착지 물색→주택·농지 구매→영농계획 수립 등 7단계를 제시했다.

우선 귀농 결심에 앞서 사전에 농업관련 기관이나 단체, 농촌지도자, 선배 귀농인을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그 다음 가족들과 합의를 해야 한다.

농촌으로 내려가고자 할 때 선뜻 응할 가족은 많지 않으므로 일단 가족들과 충분히 의논 한 후 합의 꼭 필요하다.

작목 선택도 중요하다. 자신의 여건과 적성, 기술수준, 자본능력 등에 적합한 작목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영농 기술를 익혀야 한다.

대상작목을 선택한 후에는 농업기술센터, 농협, 귀농교육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귀농자 교육프로그램이나 귀농에 성공한 농가 견학, 현장 체험들을 통해 충분히 영농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이와함께 정착지를 물색해야 한다.

작목선택과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과 선정된 작목에 적합한 입지조건이나 농업여건 등을 고려해 정착지를 물색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런 후에 거주할 주택 및 농지를 구입 또는 임대해야한다. 주택의 규모와 형태, 농지의 매입여부를 결정한 뒤 최소 3~4군데를 골라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영농계획을 세워야 한다. 농산물을 생산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최소 4개월에서 길게 4~5년 정도 걸리므로 초보 귀농인은 가격변동이 적고, 영농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작목 중심으로 영농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철저한 준비 없이 귀농·귀촌을 감행하는 것은 실패하는 지름길이다.

급증하는 귀농·귀촌 인구만큼 농촌에 정착하지 못하고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역귀농’ 인구도 늘고 있다.

귀농·귀촌 인구가 전국 2위인 전북도는 역귀농하는 비율도 8.9%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역귀농 이유로는 부족한 소득, 영농기반 부족, 일자리 부족, 자녀교육 등으로 확인됐다.

지역 주민들과의 화합도 귀농 성공의 중요한 열쇠이다.

기존 정착민과 이주민 사이에 상호 생각의 차이로 인한 감정적 대립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귀농인 누구에게나 주민들과의 화합이 쉽지 않다고 한다. 모두가 다 한번씩 실랑이를 벌인다. 그러나 이유는 복잡한 것 같지만 사실 단순하다. 먼저 주민들을 인정해 주는 것이 우선이다.

강원도 홍천군의 경우 이런 민원들을 처리하고 화해해 주기 위해 ‘귀농귀촌 갈등민원 전담해결팀’를 신설했다.

귀농귀촌과 관련한 법적분쟁이나 행정절차에 따라 처리할 인허가 부분을 제외한 농촌정서와 문화의 이해 수용과정 중 발생한 감정적인 문제 등을 도와주고 있다.

성공한 귀농인들은 이구동성으로 “열심히 살다 보면 길이 열린다”고 간단 명료하게 답한다.

“농사는 누구의 손을 빌려서가 아니라 주인의 관심과 정성이 보태져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땅은 거짓말을 안한다. 노력한 만큼 결실을 거둔다는 명제가 갈려있다.

귀농 인구가 늘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귀농·귀촌 지원 정책도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통합정보제공 체계 구축과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연례적으로 열리는 귀농·귀촌 박람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귀농·귀촌에는 긴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단계별 지원이 필수적이다.

▲ 지난 4월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 박람회’가 열렸다. 이번 박람회는 지자체 및 정부, 기업 등 총 198개의 부스가 마련돼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했다. 사진/연합

정부·지자체 ‘탐색·준비·실행’ 단계별 지원
통합정보제공 체계구축·맞춤형 지원 초점

농식품부는 귀농·귀촌 과정을 탐색→준비→실행 3단계로 나눠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먼저 도시민이 귀농·귀촌에 관심을 두고 탐색하는 단계에서는 예비 귀농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서울 양재동에 있는 귀농귀촌종합센터(www.returnfarm.com, 1899-9097)에서 종합적인 귀농·귀촌 상담과 교육을 한다.

센터에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주택·창업 자금 융자, 농지·주거지 확보, 농가실습, 지역별 작목·빈집 현황 등 귀농귀촌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또 귀농귀촌아카데미, 주문형 교육, 소그룹 강의 등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와 별도로 전국 37개 기관에서 국비 70∼80%, 수강생 자부담 20∼30%로 다양한 귀농·귀촌 수요에 맞춘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정보 수집을 어느 정도 마친 예비 귀농인에게는 준비 단계의 지원이 이어진다.

1년간 가족과 함께 체류하면서 농촌을 체험하고 실습교육을 할 수 있는 인큐베이팅 사업인 체류형 농업창업지원 센터가 금산, 제천, 영주, 홍천, 구례, 고창, 영천, 함양 등 8개 시·군에 마련돼있다.

또 지난달 기준으로 전국 57개 군에 마련된 255개 ‘귀농인의 집’에서 월 10만~20만원의 입주비를 내고 일정 기간 거주하면서 거주지나 영농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실행 중이다.

농업창업, 주택 구입 및 신축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도 준비 단계에서 이뤄진다. 선배 귀농인이나 농업 전문가를 연결해 상담을 해주는 ‘귀농닥터’ 제도도 운영 중이다.

실행 단계에 접어든 귀농인을 위해서는 선도 농업인이 운영하는 농장에서 영농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선도 농업인 농장에서 5개월간 영농기술을 습득하면 선도 농업인에게 매달 40만원, 교육생에게 80만원을 지원한다

또 기술교육 비용과 이사비용, 주택 수리비,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돼 있다. 정부는 귀농인의 창업과 주택 구매에 금리 2%로 최대 3억5000만원을 융자 지원한다. 한도는 창업자금 3억원, 주택 구매·신축 5천만원이다.

지자체별 자금 지원 규모는 다소 차이가 있다. 주택 신축·매입 비용으로 300만원~500만원, 농지 매입·임차에 250만원~500만원 등과 이주비, 교육훈련비가 지원된다.

이밖에 청년 농산업 창업 지원, 농업인과 인근 농촌 및 도시의 구직자를 연계해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는 농산업 구인구직 연계 시스템도 구축돼있다.

자세한 사항 이주를 희망하는 지역의 지자체로 문의하면 된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귀농귀촌인이 농촌의 활용 가능한 자원과 지원정책, 창업에 필요한 기술 수준 등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통합적 정보제공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최신 정보를 토대로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성장가능성이 높은 귀농귀촌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 체계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문경림·이현민 기자 rg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