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자본확충 수준, 조선업에 달렸다”
산업은행 “자본확충 수준, 조선업에 달렸다”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4.28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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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현 부행장 “금액·시기는 말할 단계 아냐… 현재는 ‘예방적 차원’이 돼야”

산업은행이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에 필요한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대현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 부문장(부행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기획부문 업무설명회에서 “자본확충이 필요하다, 필요치 않다고 예단할 수 없다”며 “조선업의 구조조정 범위와 속도에 따라 자본확충 수준과 여부는 달라진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현재 구조조정의 주요 대상으로 떠오른 해운·조선산업 가운데 해운산업에 한정하면 산업은행이 가진 ‘실탄’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부행장은 “단정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해운업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조선업이 빨리 나빠지고 구조조정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된다면 자본확충이 필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와 관련해 언제,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라며, 현재 상황에서는 ‘예방적 차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행장은 한국은행이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실탄’을 보강하는 방안으로는 후순위채를 인수하거나 아예 자본금을 주는 방안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산업금융채권(산금채)을 사는 시장성 조달 △산은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등 후순위채 인수 △자본금 확충 등 세 가지가 꼽힌다.

이 가운데 산업금융채권의 경우 자금 조달의 효과는 있으나 자기자본으로 인정되지 않고, 시장에서도 충분히 소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후순위채를 인수하면 자기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부행장은 “어느 방법을 취하느냐인데, 구조조정을 도우려면 후순위채 인수나자본금 확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거나 두 가지를 섞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법적 검토가 필요하고, 구조조정의 폭과 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