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에 필요한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대현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 부문장(부행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기획부문 업무설명회에서 “자본확충이 필요하다, 필요치 않다고 예단할 수 없다”며 “조선업의 구조조정 범위와 속도에 따라 자본확충 수준과 여부는 달라진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현재 구조조정의 주요 대상으로 떠오른 해운·조선산업 가운데 해운산업에 한정하면 산업은행이 가진 ‘실탄’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부행장은 “단정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해운업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조선업이 빨리 나빠지고 구조조정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된다면 자본확충이 필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와 관련해 언제,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라며, 현재 상황에서는 ‘예방적 차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행장은 한국은행이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실탄’을 보강하는 방안으로는 후순위채를 인수하거나 아예 자본금을 주는 방안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에서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산업금융채권(산금채)을 사는 시장성 조달 △산은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등 후순위채 인수 △자본금 확충 등 세 가지가 꼽힌다.
이 가운데 산업금융채권의 경우 자금 조달의 효과는 있으나 자기자본으로 인정되지 않고, 시장에서도 충분히 소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후순위채를 인수하면 자기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부행장은 “어느 방법을 취하느냐인데, 구조조정을 도우려면 후순위채 인수나자본금 확충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거나 두 가지를 섞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법적 검토가 필요하고, 구조조정의 폭과 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