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대남 테러 역량 결집 지시… 납치 등 우려”
“김정은, 대남 테러 역량 결집 지시… 납치 등 우려”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6.02.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의원 “당국, 관련 정보 수집 중”

▲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안보상황점검 긴급당정협의회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최근 대남 테러를 위한 역량 결집을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안보상황 당정 협의회에서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정부는 북한이 우리 정부 인사나 탈북자 등을 상대로 독극물 공격이나 납치 등의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 정보당국도 관련 첩보를 수집 중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을 전한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김정은이 테러, 사이버테러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역량을 결집하라는 지시를 해서 정찰총국에서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정원 등 우리 당국도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북한의 테러는 반북 활동가, 탈북자, 정부 인사 등에게 위해를 가하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들에게 독극물 공격, 종북 인물들을 사주한 테러 감행, 중국 등으로 유인한 뒤 납치 등의 형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 북한을 비판하는 언론인 등에게 협박성 소포·편지를 발송하거나 신변에 위해를 가할 수 있으며, 지하철,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과 전력, 교통 등 국가기간시설 등에도 테러를 감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