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섬유산업진흥센터' 건립
부산시, 전국 최초 '섬유산업진흥센터' 건립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6.01.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65억 원 투입… 강서구 미음 R&D허브단지에 조성

 
부산 최초로 섬유소재 기업 지원기관인 ‘섬유산업진흥센터(이하 센터)’가 강서구 미음R&D허브단지에 설립된다.

부산시는 2015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 지원대상 과제 중 ‘레포츠 섬유 발전기반 구축사업’에 다이텍(DYETEC)연구원(원장 윤남식, 이하 다이텍연구원)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부산시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센터가 설립되면 섬유 융복합 가공 시생산 및 분석 인프라를 기반으로 섬유 신소재 고부가가치화,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소재간 융복합 공정 연구, 지역 산업 기술지원 및 R&D 지원이 가능해 지역 섬유·패션 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레포츠 섬유 발전 기반구축 사업은 레포츠용 섬유 융복합 가공 시제품 생산 및 시험분석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향후 5년간 총사업비 265억 원이 투입된다.

국비 120억 원을 투입해 시제품 생산장비 14종, 시험분석장비 32종을 구축하고, 시비 및 민자 145억 원 투입해 센터 부지확보 및 연구동, Pilot동 2개동을 건축하게 된다.

다이텍연구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 지역에 레포츠용 융복합 섬유 생산 지원 거점을 구축하고 섬유 산업 전략 프로젝트 발굴, 사업화 및 섬유기업의 기술개발, 제품화 전주기에 걸친 시제품 제작 지원, 성능평가, 인증지원, 마케팅 지원, 인력양성 등 기업 밀착형 종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기능성 섬유 산업 육성을 지원할 방침이다.

사업기간 종료 후에도 구축된 기반 시설과 인력을 중심으로 부산의 섬유기업을 중점육성 및 지원할 계획이다.

고성능 또는 고부가가치 레포츠용 섬유소재의 경우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시장선점 및 경쟁이 치열하므로 수입대체 및 세계 레포츠 섬유시장을 선도하는 하이엔드급 신소재 개발을 위한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부산시는 이번 사업 유치로 지역 내 섬유기업이 차별화된 섬유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기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진학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이번 사업 유치로 기능성 섬유소재 연구개발과 성능평가, 사업화로 이어지는 밸류 체인을 형성할 수 있게 돼 지역 섬유산업 발전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