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거물급 '험지차출' 본격화
새누리당, 거물급 '험지차출' 본격화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2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준·오세훈·김문수 등 수도권 다른 지역 배치론도
송일국·박상원·정준호 등 연예인도 물망

▲ (왼쪽부터) 정몽준, 오세훈, 김문수. 자료사진. ⓒ연합뉴스
새누리당의 내년 4·13 총선 공천에서 안대희 전 대법관을 필두로 한 유명인사들의 '험지차출'이 본격화할 조짐이다.

서울의 강북·강서 지역, 선거구 획정 결과 지역구가 대폭 늘어날 경기 지역에 더해 새누리당으로선 '사지(死地)'에 가까운 호남 지역까지 차출 대상 지역으로 거론된다.

험지차출론은 지난 2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론화하면서 사실상 당의 총선 전략으로 확정된 상태다. 특히 김무성 대표가 안 전 대법관으로부터 "당에서 정하는 대로 하겠다"는 답을 끌어내자 한층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당장 안 전 대법관의 '다음 타자'로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물망에 올랐다.

비박(비박근혜)계 중진인 이재오 의원은 23일 당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정치를 처음 하거나, 권력의 자리에 있으면서 정치적 명성을 얻었거나, 지역구를 새로 선택하려는 분들은 과감하게 호남에 출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직접적으로 대상을 거명하지 않았지만, 당장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전남 장성 출신인 김 전 총리의 호남 출마를 우회적으로 지목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하지만 김 전 총리를 사실상 '사지'로 분류되는 호남에 투입하는 것은 가혹한 만큼, 수도권 바람몰이 차원에서 서울이나 경기 열세지역에 배치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들이 당내에 나돌고 있다.

오 전 시장의 경우 "서울 종로가 험지가 아니면 어디가 험지인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박진 전 의원과 공천 때 '출혈경쟁'을 할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역시 험지차출 대상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다.

대상자 영입에 '총대'를 멘 김 대표도 조만간 김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은 물론 정몽준 전 대표까지 두루 접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대구 수성갑에 출마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역시 경기 지역에 차출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당내에선 이들 정·관계 유명인사뿐 아니라 대중적 인지도와 안정적 이미지를 갖춘 연예인을 영입, 이들을 수도권 험지에 내세우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김을동 최고위원의 아들인 탤런트 송일국씨다. '삼둥이 아빠'로 더 유명한 송씨가 전날 자신의 세 쌍둥이 아들과 함께 출연한 방송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하차하면서 그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이다.

당 공천제도 특별위원회의 한 위원은 "(송씨가) 그냥 그만두지는 않았으리라는 추측이 나돈다"며 "인기도 있고, '스토리'도 좋고, 당의 외연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총선 흥행에도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송씨와 더불어 탤런트 박상원씨, 정준호씨도 자신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험지에서 돌풍을 일으킬 '연예인 카드'로 당내에서 거론되는 인사들이다.

이 같은 유명인사의 험지차출론은 공천특위 의제로 오른 우선추천제, 단수추천제와 맞물려 새누리당이 이번 총선에서 결국 전략공천을 일정부분 도입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험지차출 대상자를 예비심사, 1차투표, 결선투표로 이어지는 경선에 참여시키는 건 '인재영입'이란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홍문종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전략공천 요소를 가미해서, 아니면 전략공천으로 험지출마를 하게 해야 한다"며 "험지에 가는 사람이 경선을 하게 만들고, 거기서 다 벌거벗겨서 선거에 임하게 한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비박계 권성동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명망가는 어느 지역에 가든 월등한 경쟁력이 있다"며 "그런 분은 (압도적 지지율을 바탕으로) 단수추천에 해당될 수 있고, 단수추천에 해당되지 않으면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홍 의원과 유기준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은 험지차출론이 명분을 갖추려면 이를 주장하는 김 대표 등이 스스로 험지에 나서는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이에 대해 이재오 의원은 "이미 지역구를 갖고, 그 지역 주민과 공약하고, 그 지역 주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아 국회의원이 된 사람더러 느닷없이 지역구 옮기라고 하기는 힘들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