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安 탈당에 "분열된 모습 보여 송구… 혁신 이뤄낼 것"
文, 安 탈당에 "분열된 모습 보여 송구… 혁신 이뤄낼 것"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1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공천에서 상향식 공천혁명… 계파패권적 공천 발붙일 곳 없어"

▲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병헌 최고위원의 모두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문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안철수 의원의 탈당에 대해 "제1야당 대표로서 송구스럽다"며 사과의 뜻을 밝히고, 혁신과 인적 쇄신을 통한 공천혁명 의지를 천명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6일 안철수 의원의 탈당에 대해 "제1야당 대표로서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문 대표는 이날 안 의원 탈당 후 처음 열린 최고위원회 공개발언에서 "박근혜정권과 맞서 싸워야 할 이 엄중한 상황에서 제 할 일을 못하고 오히려 분열된 모습을 보여줬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저는 박근혜정권을 신(新) 독재로 규정한다"며 "그냥 보수정권이 아닌 수구·극우정권으로 규정한다"며 "야당이 무너지면 대한민국은 신독재정권의 장기집권으로 갈 지 모른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우리 당이 반드시 승리의 희망을 일궈내겠다"며 "저 자신부터 일체의 기득권을 버리고 반드시 혁신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을 공천권 다툼이나 당내 권력투쟁으로 전락시키려는 시도는 결코 성고하지 못한다"며 "중단없는 혁신을 해나갈 것이며 어떤 요구에도 굴복하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문 대표는 "혁신위원회가 마련한 국민공천제를 통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 비례대표를 포함한 모든 공천에서 아래로부터의 상향식 공천혁명을 이루겠다"며 "당 대표의 공천 기득권이나 계파패권적 공천은 발붙일 곳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을 빠른 시일 내에 일사불란한 총선 승리체제로 전환시키겠다"며 "총선기획단, 총선정책공약준비단, 통합적인 선대위 등 필요한 조치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더이상 당 내부 분열과 갈등으로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 더이상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지 말자"고 단합을 호소한 뒤 "혁신을 무력화하고 당내 투쟁을 야기해 결과적으로 정권교체를 방해하는 세력에 대해 이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는 "저 문재인, 사즉생의 각오로 난국을 돌파하겠다"며 "박근혜정권의 신독재에 맞서 민주주의를 구하고 특권을 누리는 이에게 모멸당하고 있는 민생을 살리겠다"며 제 1야당에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또 "좌절이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다. 우리에게 아직 12척의 배가 남았다는 마음가짐으로 국민과 함께 끝내 승리하겠다"며 "저는 오늘 당원과 국민에게 이 시련을 이겨내고 함께 가자고 말하고 싶다. 우리 스스로 사랑할 때 국민도 우리를 사랑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