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일정상회담서 할말 다 할것"… 논쟁 예고
靑 "한일정상회담서 할말 다 할것"… 논쟁 예고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진솔한 사과 일관된 입장 견지…아베 "미래 지향" 모호어법 가능성
2005년 노무현·고이즈미, 2011년 이명박·노다 '정면충돌' 회담 전례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내달 2일 첫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박 대통령이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9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3년반만에 성사된 한일 정상회담의 기본 콘셉트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회담을 진행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측이 성의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핵심 참모는 "위안부 문제에 진전이 있어야 한일관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전제"라며 "박 대통령이 당당한 자세로 회담에 임해 짚을 것은 짚고, 할 말을 다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013년 2월 취임 후 일본 정부를 상대로 과거사에 대한 진솔한 사과 등 명확한 입장을 일관되게 요구해왔다.

위안부 문제는 박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 전제조건으로 제시해온 만큼,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전날 일본 현지언론과 위안부 문제와 관련, "박 대통령과 그런 과제를 포함해 솔직하게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며 ""미래를 향해 어떤 관계를 구축할지에 관해서도 솔직하게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한일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박 대통령 요청에 대해 "미래를 위한 관계를 구축해나가자"는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위안부 문제는 양국이 지난 9월까지 9차례의 국장급 협의를 했는데도 양측의 입장 차가 뚜렷해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정상회담 전까지의 접촉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않으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 정상은 평행선을 달릴 것으로 보인다. 일단 청와대는 충분히 대화할 시간을 갖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내친 김에 일본 안보법제에 대해서도 우리의 입장을 언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일본의 안보법제가 역내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명하게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여야 지도부와의 5자 회동에선 "한미 동맹이 굳건한 상황에서 (자위대가) 한반도에 들어오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잘라 말한 바 있다.

한일 정상회담은 참여정부 이후부터 과거사 문제를 놓고 팽팽한 긴장감을 형성해왔다.

2005년 11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과거사 문제로 충돌을 빚었다.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역사교과서 왜곡 등에 대해 노 대통령이 문제를 삼으면서 30분의 회담 시간은 대부분 과거사 문제로 지나갔다.

2011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정면 충돌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1시간 정도 진행된 회담에서 사실상 발언의 대부분을 위안부 문제에 할애했고, 회담은 시종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진행됐다.

다만 경제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간 위축된 경제교류의 분위기를 전환해야 할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진전된 대화가 오고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이와 함께 외교가 일각에서 아베 총리가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청와대는 "한일 양자회담 사안이 아닌 만큼 아베 총리가 그런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국제규범에 따른 평화적 해결이라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