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금리에도 가계저축은 오히려 늘어
초저금리에도 가계저축은 오히려 늘어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2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저축률은 17년 만에 최고...미래 불안 돈 안써
성장잠재력 확충엔 긍정적…내수 회복엔 부정적

금리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는데도 저축률은 오히려 높아지는 역설적인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전망이 갈수록 불투명해지는 상황에서 노후 대비 등을 위해 돈을 쓰지 않고 모아두려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6일 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 부문의 순저축률은 2013년도보다 1.2%포인트 높아진 6.09%를 기록했다.

가계 순저축률은 가계의 순저축을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가계저축률을 분석할 때 주로 쓰인다.

1990년대 초반만 해도 20%대를 유지했던 가계저축률은 이후 하락 추세를 보이며 2011년 3.39%까지 낮아졌다가 2012년 3.42%, 2013년 4.90%로, 작년까지 3년 연속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가계저축률 증가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의 자금순환 통계를 보면 올 2분기 가계 및 비영리단체가 예금이나 보험, 주식, 채권으로 굴린 돈(자금운용)의 증가액은 61조8천억원으로, 1분기의 43조7천억원과 비교해 18조1천억원 늘었다.

2분기 국민총소득(GNI)은 전분기보다 0.1% 감소할 정도로 소득 여건은 악화됐는데 가계가 씀씀이를 더 줄이면서 쓰고 남은 돈이 더 늘어난 것이다.

가계 부문을 중심으로 저축이 늘면서 기업과 정부, 가계를 모두 합한 총저축률은 지난 1분기 36.5%를 기록, 분기 기준으로는 1998년 3분기(37.2%) 이후 1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분기 총 저축률은 35.3%로 1분기(36.5%)보다는 1.2%포인트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가계저축 확대는 가계의 재무여건을 양호하게 하고 기업 투자재원으로 활용될 수 있어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사회보장지출 증가를 줄여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는 측면에서도 보탬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계저축률 증가가 반가운 소식인 것만은 아니다.

최근 가계저축 증대가 경기회복이나 가계소득 증대에서 비롯됐다기보다는 향후 경기 전망이나 노후 등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된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 조사결과를 보면 연간 지난해 2인 이상 가구의 평균소비성향은 72.9%로 해당 조사를 전국 단위로 확대한 2003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은행 예금 금리가 연 1%대 중반에 불과한 수준으로 떨어졌는데도 미래 불안으로 가계가 지갑을 닫고 있는 형국이다.

저축보다는 내수회복을 위한 소비가 더욱 장려되면서 과거 저축의 날 즈음에 출시되곤 했던 각종 특판 상품도 몇년 전부터는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임진 연구위원은 '최근 저축률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가계저축 확대는 향후 경제성장, 고용, 임금 등에 대한 불안심리에 따른 '예비적 저축' 증가에 일부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소비위축 및 내수회복 지연 가능성을 의미하므로 우려되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몇 년간 저축률이 상승했지만 이는 일시적 현상일 뿐 고령화 추세에 따라 중장기적으로는 저축률이 하락 흐름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국은행 국제종합팀의 조인우 조사역은 최근 발표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가계저축률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가계저축률의 주요 결정 요인"이라며 급속한 고령화가 가계저축률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