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독일과 북한 핵포기·인권개선 위해 공조"
朴대통령 "독일과 북한 핵포기·인권개선 위해 공조"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12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獨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獨과 통일문제 협력 강화키로"
▲ 박근혜 대통령과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독 정상 공동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 미소 짓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의 핵 포기와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양국간 공조를 유지·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 대통령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 두 정상은 북한 비핵화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함께 힘써 나가기로 했다"며 "아울러 북한 인권 상황의 개선을 위해서도 계속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독일 통일 경험은 매우 소중한 교훈이 될 수 있다"며 "한반도 평화통일에 한결같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준 가우크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했고, 통일문제와 관련해 독일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독일의 통일 경험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도움이 뭐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독일 통일 과정을 돌아보면 교류, 협력을 통한 단계적 신뢰구축 과정이 있었다. 그게 필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또 국제사회의 협조와 지지도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당시 서독은 굉장히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통해 통일을 위한 주변국 지지를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 현재 한국 정부도 국제사회에 한반도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주변국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외교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며 "분단의 고통을 겪은 독일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의 이러한 노력을 적극 지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가우크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북한 문제라든가, 심도 있는 대화를 중국 지도자와 나눈 것에 큰 관심을 갖고 들었다"며 지난달 초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기념식 참석을 평가했다.

그는 이어 "(독일 통일 당시) 동·서독 간에는 긴장완화 정책이 있었다. 긴장완화 정책은 '접근을 통한 변화'라는 키워드 하에 이뤄졌다. 구소련 공산주의에 대한 접근을 통해 공산권을 개방시키는 것이었다"며 "이는 개방을 위한 프로세스이고 지속적인 대화채널 유지를 위한 정책이었다. 그리고 협력과 동맹 체제 유지하면서 대화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가우크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것은 한반도나 동북아 정세에도 어떤 시사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가우크 대통령은 독일의 대표적 자동차업체인 폴크스바겐 사태가 양국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오늘 나눈 내용 중에는 없었다. 한국은 독일과 독일 제품에 굉장히 높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며 "노하우 전수에도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독일 이미지가 한국분들이 보시기에 특별히 변했다는 생각은 안한다"고 답했다.

이밖에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동북아 정세, 기후변화 대응, 창조경제·스마트 공장 관련 산학연 협력 등 실질협력 강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회견을 통해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