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노역 인정' 日발언록 세계유산위 홈페이지 게재
'강제노역 인정' 日발언록 세계유산위 홈페이지 게재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10.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들 강제로 노역했다" 등 발언, 토의 요약 기록에 포함
▲ 세계유산 등재 반대 대상의 하나인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곳이다.ⓒ연합뉴스

'한국인 강제 노역'을 인저한 일본 측의 과거 발언이 세계유산위원회의 공식 문서를 통해 공개됐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 7월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의 토의 요록(summary record)을 홈페이지(http://whc.unesco.org/en/sessions/39com/)에 최근 공식 게재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내용은 7월 5일 오후 세션을 기록한 토의 요록의 220∼224쪽에 수록됐다.

일본 대표단은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가 결정된 직후 회의 석상에서 1940년대 한국인들의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인포메이션 센터' 등 후속 조치를 약속한 바 있다.

이 발언을 포함한 당시 회의 상황을 그대로 기록으로 남긴 것이 토의 요록이다.

사토 구니(佐藤地) 주유네스코 일본 대사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동원되어 가혹한 조건 하에서 강제로 노역했다"며 "일본은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등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해석 전략에 포함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한 발언이 수록됐다.

세계유산위 측은 토의 요록의 문서화 작업을 마치고 최근 우리 정부 등 관련국에 이를 회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2017년 12월까지 유네스코 내 사무국인 세계유산센터에 후속조치에 대한 경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경과보고서는 2018년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검토된다.

한편, 정부는 일본의 강제 노역 인정이 세계유산위원회 공식 결정에 포함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등재 결정 이후 강제노동을 인정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고, 이에 따라 후속 조치를 성실히 이행할지에 대해서도 우려가 제기됐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