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남북접십자 실무접촉… "상봉 규모 200명 유력"
7일 남북접십자 실무접촉… "상봉 규모 200명 유력"
  • 박재연 기자
  • 승인 2015.09.0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생사확인·서신교환·상봉단 확대 등 북측에 제안할 듯
▲ 판문점에서 열리는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준비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하루 앞둔 6일 서울 대한적십자사에서 관계자들이 이산가족 생사확인 전산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이 지난달 25일 판문점 고위급접촉에서 합의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사 실무접촉이 7일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남북이 유의미한 협의점에 도달할지 주목된다.

통일부는 오는 7일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규모와 장소, 시기 등을 논의하는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이 열린다고 6일 밝혔다.

남측 수석대표는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통일부 통일정책협력관), 북측 수석대표는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이다.

실무접촉을 앞두고 남북당국 모두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욕을 보이고 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3일 "상봉 정례화에 그치지 않고 생사 확인, 고향방문 등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무소속 대변지 통일신보 역시 6일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위한 적십자실무접촉을 9월초에 가지기로 한 것도 북남관계발전을 바라는 온 겨레에게 희망과 신심을 안겨주고 있다"며 "적십자실무접촉에서 좋은 합의가 마련되고 북남고위급긴급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들이 연이어 성실히 이행된다면 북남관계가 좋게 발전하게 될 것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당초 정부는 이번 추석 상봉까지 일단 진행한 뒤 이후부터 상봉 정례화 및 전면적 생사확인, 서신교환 등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이 같은 기조에 변화를 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7일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적십자 채널을 통한 협의 정례화부터 우선 북측에 제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전면적인 이산가족 생사 확인에 북측이 호응하면 화상 상봉이나 서신 교환 등의 논의도 수월하게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후 우리 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이산가족 6만명의 생사확인 명단 교환과 개별 상봉시 상봉단의 확대 등 시급한 사안부터 협의해 나가자는 제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상봉단의 규모 확대 및 정례화 차원에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서울-평양 교차상봉'의 추진 여부를 북측에 제의할지도 관심사다.

다만 북측이 당일 실무접촉에서 이 같은 우리 측의 제의를 곧바로 수용할지는 미지수라 7일 광범위한 이산가족 문제가 의제로 다뤄질지는 불투명하다.

또한 북한의 입장에서는 올해 가장 큰 '명절'인 10월10일 노동당 창건 70년 기념일까지는 대대적인 행사 준비로 인해 광범위한 대화 전개가 사실상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한다는 입장인만큼 북측이 주장하는 금강산 상봉을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금강산 면회소를 이용하는 것이 서울 혹은 평양 소재 호텔에서 상봉 행사를 하는 것보다 준비기간이 짧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설날 계기 이산가족 상봉도 금강산 면회소에서 이뤄졌다.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도 작년 2월 행사 때와 유사한 남측 100명, 북측 100명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크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개최될 예정인 금강산 면회소는 그 이상의 상봉 대상자를 수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2000년 8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총 19번 열렸다. 초기에는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열리다 4차 이후로는 금강산에서 개최됐다.

한편, 정부는 노동당 창건 70주년 전후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을 우려해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실무접촉에서 북측의 반응을 보고 우리 측도 유연성 있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재연 기자 jy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