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제수용·선물용 전통시장 농산물 안전성 특별조사
추석 제수용·선물용 전통시장 농산물 안전성 특별조사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09.0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02개 전통시장 대상 시료수거 등 현장조사 실시

 
추석명절을 앞두고 제수용 및 선물용으로 거래되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안전성 특별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오는 7일부터 25일까지 3주간 전국 1502개 전통시장 등에서 거래되는 제수용 및 선물용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특별조사를 실시한다.

농관원은 이번 특별조사는 추석을 맞아 일시적 거래물량 증가에 따라 안전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제수용 및 선물용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가 믿고 찾아가는 전통시장 소비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이다.

조사에는 농관원 109개 사무소에서 전국의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시료수거 등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9개 분석실의 전문분석 인력이 잔류농약과 곰팡이독소 분석에 투입된다.

부적합 농산물 생산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해당 지자체에 통보하고 안전농산물을 생산하도록 교육·지도를 할 계획이다.

또한 백화점 등 대형유통업체 보다 전통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이 안전관리가 취약 할 것이라는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되도록 소비자단체 등 명예감시원을 활용하여 홍보도 실시할 계획이다.

농관원 이재욱 원장은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강조하며 "전통시장 등 농업인 직거래 농산물을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도록 생산단계부터 선제적 관리를 통해 상시 안전한 농산물이 유통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농업인들에게도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소비자가 신뢰하는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