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장관 "남북정상회담 전혀 검토 안해"
홍용표 통일장관 "남북정상회담 전혀 검토 안해"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8.2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4 조치 해제, 북한의 책임있는 자세 있어야 가능해"
▲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최근 남북 고위급 접촉 협상 결과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27일 최근 고조되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현재 정상회담에 대해 전혀 검토되고 있는 게 없다"고 일축했다.

홍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 현안보고에 참석,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의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홍 장관은 "정상회담은 지금 섣불리 말하기 보다는 우선 남북 간에 합의된 부분을 잘 이행하면서 그러한 조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5·24 대북제재 조치에 대해서도 "장병 46명의 목숨을 희생한 폭침으로 시작된 조치로서 북한의 책임 있는 자세가 있어야 해제가 가능하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홍 장관은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입장도 밝혀왔고, (이번 남북간 고위급 접촉 합의가) 차질 없이 이행돼서 신뢰가 쌓인다면 더 큰 협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5·24 조치는 지난 2010년 5월 24일 천안함 피격 사건의 책임을 물어 이명박 정부가 북한에 가한 대북 제재조치로 남북 간 일반교역 및 물품 반출입 금지, 대북 신규 투자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