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정원·SKT에 해킹의혹 30개 자료 요구
안철수, 국정원·SKT에 해킹의혹 30개 자료 요구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7.2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해킹팀 이메일 일체, 예산품의서 등도 포함
"임모씨 파일삭제 이해불가…로그파일 분석결과 연구·대북용 아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이 21일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21일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과 관련해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국정원이 구매·운용한 해킹프로그램인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의 모든 로그파일을 포함한 7개 분야 30개 자료를 국정원 및 SK텔레콤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타깃 단말기의 모델명, IP주소, 통신사, 접속일시를 알 수 있고 이 정보를 통신사에 문의하면 타깃 단말기의 소유자를 알 수 있다"며 "결국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해킹 대상이) 국내 민간인인지 여부를 확실히 알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모든 공작은 플랜A의 실패에 대비해 플랜B, C를 동시에 진행하는 게 기본"이라며 RCS 외에 핀피셔, 페가서스, TNI, RAVS 등 유사 해킹프로그램 구매 및 운영에 대한 자료 제출도 요구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직원과 관련해서는 훼손된 디스크 원본과 복구한 파일, 해당 직원에 대한 감찰 과정에서 작성된 진술서와 감사 조사서도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또 "(자살한 국정원 직원 임모씨가) 현 부서가 아닌 과거 일했던 부서의 파일을 삭제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제대로 된 정보기관이라면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이 악성 프로그램을 심은 국내 IP 주소 휴대전화 3대 관련 자료를 SK텔레콤에 요청하고, "응하지 않는다면 검찰 수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정원 내부 프로세스와 관련, 해킹팀과 국정원이 주고받은 이메일 일체, 국정원 예산 품의서, 새누리당에만 보고하는 국정원 정보원 및 보고내용 일체까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RCS 운용 관련 자료로서 감청 단말기수 및 인원, 감청 내역 및 조치사항,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개발 내역, 국정원 조사현장에서의 감청 시연, 운용 실무자 면담을 요구했다.

규정과 관련해서는 대통령 또는 법원의 감청 영장 개수 및 내역, 도감청 관련 내부 매뉴얼을, 해킹팀과 국정원을 중개한 것으로 알려진 '나나테크'와 관련해서는 접촉 경위, RCS 구입 경위, 납품내역 등을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이들 자료를 국회 정보위원회를 통해 국정원에,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SK텔레콤에 각각 요청할 예정이라며, 안보상 필요하다면 정보위를 통해 공개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국정원 현장조사에 대해 "전문가를 대동하지 않고 국정원 현장에서 서너시간만 주고 보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증거 은폐 행동에 지나지 않는다"며 자료 제출과 청문회가 선행돼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에서 유출된 400기가바이트 상당의 자료와 관련해서는 "로그 파일 분석 결과 이 중 몇 개의 IP는 연구 개발용이나 대북용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왜 해킹팀 로그 파일에서 국내 민간인으로 보이는 IP가 발견됐느냐"며 "유출된 메일을 보면 어떤 이유에서든 국정원의 활동 내역이 국정원 로그 파일 뿐 아니라 해킹팀 컴퓨터의 로그 파일로 남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여당 또한 국회의원의 입장에서 진상 규명을 하기보다는 파문 차단과 의혹 축소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심지어 국민정보지킴이 위원장인 저에 대한 개인적 정치 공격을 하며 정쟁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정원이 직원명의의 성명을 낸 것과 관련 "공작정치에 버금가는 대응"이라며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매우 이례적이고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안 위원장은 "국정원과 여당은 정쟁을 중단하고 국정원이 본연의 안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본 위원회의 자료 요구에 성실히 응해달라"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