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사무총장직 폐지' 혁신안 중앙위 통과
새정치연합, '사무총장직 폐지' 혁신안 중앙위 통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2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제 폐지·현역 평가위 등 '산너머 산'

▲ 사무총장직 폐지를 골자로 한 1차 혁신안을 의결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김상곤 혁신위원장 등이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결의문을 낭독한 뒤 박수치고 있다. 오른쪽 부터 유승희 최고위원, 문 대표, 이 원내, 오영식 최고위원, 송현섭 재경전북도민회장, 이근규 제천시장, 김상곤 혁신위원장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최고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에서 사무총장직 폐지를 골자로 한 1차 혁신안을 난항 끝에 의결했다.

이로써 지난 13일 당무위를 통과한 이 혁신안은 최종 확정됐다.

혁신안은 기립 투표에 붙여진 결과 재적 555명 가운데 참석 395명, 찬성 302명으로 가결됐다. 가결 요건은 '재적의 과반수' 찬성이다.

이날 통과된 내용은 사무총장제 폐지를 비롯, △부정부패 등으로 직위 상실시 재보선 무(無)공천 실시 △당원소환제 도입 및 당무감사원 설립 △부정부패 연루 당직자의 당직 박탈 등과 관련된 당헌 개정안이다.

그러나 투표에 앞서 실시된 찬반토론에서 사무총장직 폐지를 둘러싼 반대 의견이 제기된데 이어 항목별로 분리투표를 할지 아니면 일괄투표를 하지를 놓고 계파간 이견이 노출되는 등 진통이 거듭됐으며, 이 과정에서 고성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사무총장 폐지' 쇄신안이 의결되면서 혁신위의 제안이 첫 효력을 발휘하게 됐다.

그러나 혁신위 활동에 대한 진영간 의견차가 커 잠복한 계파갈등이 중앙위를 계기로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9월 중앙위까지 '현역 평가위원회' 등 민감한 안건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어서 신당·분당론으로 촉발된 당의 원심력이 가속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진다.

혁신위의 앞날은 가시밭길이 될 전망이다. 최고위원제 폐지, 선출직 평가위 구성안,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수용여부 등 민감한 안건을 9월 중앙위에서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물갈이'를 주도할 평가위 구성안을 두고는 당내 비주류의 반발이 만만치않다.

신당·분당론을 수습하는 것도 큰 과제다.

일부 언론에서는 이날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신당추진 세력이 새정치연합 현역 의원 5명을 합류시킨다는 문건이 보도돼 당내가 한차례 술렁였다.

다만 천 의원은 "문건의 존재를 알지못하고 보고 받은 바도 없다. 보도내용은 저와 무관하다"며 "창당을 결심한 것은 아니다. 저의 관심은 유능하고 참신한 젊고 새로운 인물들에게 향하고 있다"고 부인했다.

당 지도부는 탈당파들을 비판하며 단속에 나섰다.

최 사무총장은 라디오에서 '정대철 상임고문, 박지원 전 원내대표, 박주선 의원 등의 신당론을 해당행위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볼 수도 있다"며 "다만 해당행위냐 아니냐로 볼 것이 아니라, 주장에 명분이 있느냐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에서는 오는 22일부터 '창당 60년기념사업회'를 가동하기로 했다. 이 역시 당의 적통성을 강조하며 신당 바람을 차단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