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사퇴론에도 '의연 행보'… 靑은 계속 '침묵'
유승민, 사퇴론에도 '의연 행보'… 靑은 계속 '침묵'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6.3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명예퇴진론' 급부상… 친박·비박 일제히 집단행동 자제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언급을 삼간 채 30일 평소처럼 당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전날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거취문제를 논의한 유 원내대표는 이후 여느 때와 다름없는 의연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다만 계속되는 취재진들의 자진사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드릴 말씀이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하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상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의 불가피성을 거론했음에도 "잘 생각해보겠다"며 즉각적인 사퇴는 거부했다.

친박계는 최고위원회를 통해 유 원내대표를 끌어내리려던 시도가 무산되자 이날은 일단 목소리를 낮추고 상황을 관망하는 모양새다.

비박(비박근혜)계 역시 박민식·황영철 의원 등 일부 재선 의원들이 산발적으로 사퇴 불가 목소리를 냈을뿐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결국 사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 여전히 우세하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도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유 원내대표와 함께 갈 수 없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다음 달 6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국회법 개정안이 상정됐다가 자동 폐기 수순을 밟는 것이 확정되면 본회의 발언을 신청해 사퇴를 선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 모임 직후 열린 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이길 수 없지만 유승민 원내대표를 배신자로 낙인찍어서 내보내는 것 또한 동료로서의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명예회복을 하고 본인 스스로 결단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김 대표의 이와 같은 발언은 앞서 언급한 명예퇴진론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김 대표가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할 의원총회를 열지 않겠다고 입장을 바꾼 것도 이의 연장선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새누리당은 본회의에 참석하되,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운 상태다.

유 원내대표 자신의 손으로 개정안을 만들어 통과시켰던 법안이 거부·폐기될 경우 정치적 타격을 최소화하면서 물러날 명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격려오찬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박 대통령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이후 촉발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에 침묵을 이어가면서 정책 챙기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핵심정책과제 점검회의를 처음 주재한 데 이어 전날(29일)에도 2차 회의를 주재한 바 있는데 이에 더해 회의를 계속해서 소집, 주요 국정과제의 추진 상황을 직접 챙기기로 한 것이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내홍에 대해 말을 아낀 채 '정책 우선' 행보를 펼치는 데는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가 이른바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간 권력투쟁 양상으로 번지면서 대통령이 정쟁의 한복판에 선 것으로 비치는데 대한 부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도 박 대통령의 이러한 행보와 마찬가지로 여당 내부 상황에 대해 입을 굳게 닫았다.

박 대통령으로부터 강력한 '불신임'을 받은 유 원내대표가 '자진사퇴'하는 쪽으로 당내 분위기가 잡혀가고 있다는 판단 아래 최대한 언급을 자제한 채 유 원내대표의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인 셈이다.

청와대는 아울러 정의화 국회의장이 다음 달 6일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를 통해 재의를 요구한 국회법 개정안을 상정해 우선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공식입장을 내지 않았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