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환경방사선 탐지 합동훈련 실시
부산시, 환경방사선 탐지 합동훈련 실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5.06.1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구·군, 군·경, 고리원전본부 등 24개 기관 참여

부산시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시 전역에서 민·관·군·경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2015 1차 광역단위 합동 환경방사선 탐지훈련’을 실시한다.

부산시 주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훈련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16개 구·군, 군(육·해·공군), 경찰, 고리원자력본부 등 24개 방재유관 기관 등 총 50여 명이 참여한다.

이날 훈련은 지난 5월 21일 확대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원전반경 20~21km)을 반영해 시 전역의 육상, 해상, 공중에 대한 방사선 탐지가 실시된다.

부산시는 이번 훈련은 광역차원의 환경방사선탐지체계를 공고히 하고 방사능재난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관 간 공조·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18일 1일차에는 고리방사능방재센터에서 △전문교육(비상시 환경감시 및 기관별 역할, 방사선 감시 장비사용 등) △도상훈련(위기대응매뉴얼 주요사항 확인·점검, 초기대응체계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안 토론) 등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된다.

19일 2일차에는 부산시 전역에서 △불시상황전파훈련(적색비상발령 등) △실제훈련(상황실 운영, 육상·해상·공중 입체적 환경방사선 감시, 환경방사선 영향평가 등) 등 실제 상황을 가정한 방사선 탐지훈련이 실시된다.

기관별 역할은 시는 훈련을 총괄(상황실운영, 합동 환경방사선 감시팀 지휘 및 지원)하고,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전문적 지원(방사선영향평가 수행, 주민소개 판단 등) 및 항공탐지를 수행한다.

16개 구·군은 관내지역에 대한 환경방사선 탐지와 결과보고, 육군·공군·해군은 각각 부여된 지역에 대한 육상탐지와 해상탐지를 담당,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동해, 남해 원전반경 10km내 해상탐지, 고리원자력본부는 원전시설 내·외부 5km내 육상탐지를 지원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에 광역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위해 ‘15년 하반기에 2차 훈련을 실시하는 등 향후 매년 2회의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방재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