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메르스 상황 직접 지휘”
안희정 충남지사 “메르스 상황 직접 지휘”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06.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상황 점검회의’ 개최… “다중 행사 진행 여부는 조만간 결정”

앞으로 충남도 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상황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직접 지휘한다.

안 지사는 4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서 열린 메르스 대응 상황 점검회의에서 “정부의 주의·경계·심각 단계에 상관 없이 메르스에 대해서는 도지사가 책임을 지고 직접 지휘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메르스와 관련해서는 도 복지보건국장이 통제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해 왔으나, 도민 불안감이 큰 만큼 상황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뜻이다.

안 지사는 “이번 상황은 질병관리본부의 종합적인 계획과 통제 하에 자치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다만 도지사가 직접 나서는 것은 도민 여러분께서 선출해 주신 도지사로서 도민 여러분들의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안 지사는 김기영 도의회 의장과 의원, 경찰을 비롯한 통합방위협의회 기관장 등과 논의를 가졌다고 말했다.
 
도민체전 등 다중이 운집하는 행사 등을 계획대로 진행할 것인지는 조만간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안 지사는 “의료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행사를 계획대로 진행할지 여부는 아직 확정하기 어렵다”며 “이 문제는 질병관리본부와의 상의를 통해 도의 입장을 조만간 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의심환자에 대한 검진체계도 개선을 추진한다.

안 지사는 “의심환자의 경우 검진 병원을 찾는데 불편이 있고, 의심환자를 진찰했다는 이유로 해당 병원이 방역활동의 범위에 포함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중앙정부와의 논의를 통해 의심환자가 검진을 받는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병원체계를 좀 더 정비하고, 확진 이후 치료 병상 확보 문제도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도내 135명에 달하는 격리자에 대해서는 “고통과 불편을 덜어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자가 격리가 좀 더 효과적으로 수행돼 질병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 의사회와 약사회, 의료기관 등과 총력을 다 해 도민 여러분들의 불안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도록 노력할 것이며, 도의 게으름이나 부주의로 문제가 확산되는 일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메르스는 국민 여러분들이 신뢰를 잃지 않고 함께 행동해 주실 때 극복할 수 있다”며 “도내 최초 감염자의 경우 일단 건강이 회복돼 퇴원 절차만 남겨두고 있는 만큼, 모두가 이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 문제를 대응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밖에 “메르스 극복을 위한 기본이자 질병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은 손을 깨끗이 닦고, 다중 공간에서 마스크나 위생장비를 착용하는 등 평상시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라며 개인위생 준수를 당부했다.

한편 도는 지난달 22일부터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며 메르스에 대한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