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병원명 공개 않겠다… 경보 '주의' 유지"
문형표 "병원명 공개 않겠다… 경보 '주의' 유지"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6.0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대책본부장 복지차관 → 복지장관 격상
"원하는 대학병원에 메르스 진단 시약 제공"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공용브리핑룸에서 메르스 관련 관계부처 회의 결과 및 향후 대책에 대해 브리핑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3차 감염자, 사망자 발생 등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높아 가는 가운데 방역 당국이 위기 경보 수준 '주의' 단계를 유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메르스 확진 검사를 신속히 하기 위해 메르스 자가진단이 가능한 대학병원에는 진단 시약이 제공된다.

보건복지부 중앙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본부장은 기존 복지부 차관에서 복지부 장관으로 격상, 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2일 세종정부청사서 열린 관계부처 브리핑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국가적 보건 역량을 총동원하기로 하고 확산방지 강화대책을 내놨다.

문 장관은 "지금까지 25번째 환자가 확인이 됐고 이 중 2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최초 발생후 12일만에 환자가 25명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앞으로 보다 철저한 차단을 통해서 감염확대의 가능성을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들 사이에서는 메르스가 발병한 병원명을 공개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과 것과 관련해서는 " "(병원명 미공개에 따른) 고민의 많은 부분들이 조금은 근거가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문 장관은 밝혔다.

그는 "메르스는 밀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어떤 환자가 해당 병원에 있었다고 해서 그 병원에 가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우려"라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원인불명 폐렴과 치료반응이 없는 폐렴, 50세 이상 기저질환 폐렴환자 등 메르스 고위험 환자들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 전국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메르스 확진검사를 신속히 수행하기 위해 메르스 자가진단이 가능한 대학병원에 대해서는 희망하는 경우 진단 시약 제공이 이뤄진다. 중소의료기관에 대해서는 대형임상검사센터를 활용해 확진검사 조기진단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감염관리가 미흡한 중소 병원에 대해선 감염관리책임자 지정과 감염학회 등으로부터의 교육지원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전국 병원 감시 시스템도 강화된다. 호흡질환 증상자가 응급실 내원 시 메르스 발생 의료기관에서의 진료 여부 등을 확인해 의심자일 경우 격리 조치 및 보건소에 신고할 수 있도록 확진환자 접촉자 조회시스템이 마련된다.

감염이 발생된 병원에 대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병원 또는 병동 자체를 격리하는 코호트 관리가 적용된다.

문 장관은 "현재 상황은 강화된 주의 단계"라며 "상황이 심각해진다면 '경계', '심각' 단계까지 갈 수 있어 각 부처와 사전 준비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메르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정확한 정보를 통해 괴담이나 루머가 확산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손씻기와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등 감염예방수칙을 잘 지킬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