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골수도' 등 선박 항로 안전성 손본다
'맹골수도' 등 선박 항로 안전성 손본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1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41억원 투입 주요 항로 종합 평가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수도 등 여객선·유조선·대형 화물선의 주요 통항로가 연말까지 종합 안전성 평가를 받는다.

해양수산부는 평가 결과에 따라 문제가 있는 항로를 손 볼 계획이다.

해수부는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후 세종시 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해양안전 분야 학계·산업계·유관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전문가회의를 개최하고 선박통항로 안전성 평가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맹골수도와 부산 앞바다 등 주요 사고발생 해역, 운항 밀집 해역, 지정항로 30여곳, 유조선의 통항이 잦은 울산항·광양항·인천항 주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총 41억원이 투입되는 올해 안전성 평가는 선박안전기술공단과 목포해양대, 한국해양대, 세이프텍리서치, 동명대 컨소시엄이 수행한다.

이들 기관은 해역별 지리·기상조건 분석과 교통량 조사, 선박운항자 대상 위험요인 설문조사 및 안전성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론을 도출한다.

평가 결과 설명회는 11월 말 개최될 예정이며 해수부가 이를 활용해 항로를 새로 지정하거나 정비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해수부 해사안전정책과 관계자는 "설명회까지 기다리지 않고 항로별로 문제점이 드러나면 바로바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맹골수도의 경우 항로로 적합한지를 두고 전문가 의견이 엇갈려 종합평가 결과를 받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2016년에는 안전성 평가를 부산항, 대산항 등 다른 주요 항만에서 시행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