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자원국조 종료 앞두고 'MB 증인' 공방
여야, 자원국조 종료 앞두고 'MB 증인' 공방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0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MB와 함께 증인 하겠다" 반격에 새누리 "MB는 안돼"
특위 활동기한은 연장 가능성

여야는 해외자원개발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종료 시한을 하루 앞둔 6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국조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에서 증인 출석을 요구해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이날 증인으로 나서겠다며 이 전 대통령도 증언대에 설 것을 주장한 게 발단이 됐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특정 혐의'가 없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증인 출석 요구는 '정치 공세'일뿐이라며 일축하고 나서 양측 간 공방이 격화됐다.

여야가 이처럼 국조 특위 종료를 목전에 두고 최대 쟁점인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다시 충돌한 것은 특위가 청문회도 열지 못한 채 '빈손'으로 마감하게 된 데 대한 책임론을 서로에게 돌리려는 전략이 깔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제가 증인으로 나가면 이 전 대통령도 증인으로 나온다고 한다"면서 "내가 나가겠다. 이 전 대통령도 나와달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진실을 밝히는데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이 전 대통령은 해외 자원개발을 중요 국정과제로 추진 독려한 총책임자로서 국민 의혹에 답할 의무가 있는 만큼 새누리당 뒤에 숨지 말고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는 게 도리"라고 주장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을 거듭 요구하면서 "새누리당이 어설픈 물타기로 국조를 무산시키면 안 된다. 계속 그렇게 한다면 4월 국회 운영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막상 문 대표가 나오겠다고 하니, 비서실장과 전직 대통령이 격이 맞느냐, 전직 대통령 망신주기냐 등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자원외교 국조 증인에 합의하지 않는다면 4월 임시회의 정상 가동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인천 강화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엉뚱하게 전직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하려 한다는 것은 (국조)특위를 안 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전직 대통령을 그렇게 함부로 다뤄도 되겠느냐. 그건 정치공세로 볼 수밖에 없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뚜렷한 혐의도 없는데 증인으로 꼭 채택해야겠다는 것은 특위를 하지 말자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자원외교가 부실화된 데 대해서 이 전 대통령의 직접적 책임이 분명히 나와 있는 게 없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한다는 것은 누가 봐도 정치 공세고, 그런 정치공세에는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우 수석부대변인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증인 채택을 하려면 일주일 전에 정식 요구해야 하는데, 내일이 특위 종료인데 전직 대통령한테 나오라고 하는 것은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면서 "(문 대표) 자신의 정치적 체급을 올리려는 것이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다만 하루를 남긴 국정조사 특위의 활동 기한은 연장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새누리당은 이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지만, 국정조사 기간은 연장이 가능하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특위 기간 연장에 대해 "기간은 연장할 수 있다. 자원외교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은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말했고, 유 원내대표도 "특위 활동 기간 연장은 특위 위원들과 상의를 해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